(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인천시와 김포시 갈등으로 돌파구를 찾기 어려웠던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의 조정안이 18일 나왔다.

인천-김포시 "5호선 연장' 갈등…중재안 주목(CG)
[연합뉴스TV 제공]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지난해 초부터 각 지자체를 오가며 수없이 논의한 결과다.

대광위는 중재안이 최종 합의안은 아니지만 중재안이 지자체 간 활발한 논의와 협의로 이어지는 마중물이 되길 기대했다.

서울 5호선 지하철 연장의 필요성은 201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김포, 검단에 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인구가 늘어나자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로는 소화할 수 없는 서울 출퇴근 인구를 위해 추가 광역교통 노선을 요구하는 주민의 목소리가 커진 것이다.

정부는 당초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이를 반영해 사업을 추진하고자 했으나 지자체 갈등으로 무산됐고 세부 노선, 사업비 분담과 관련한 인천시와 김포시 갈등이 이어졌다.

대광위는 사업 추진이 급하다는 인식에 작년 8월께 본격적인 중재를 시작했다.

대광위 고위 관계자는 "각 지자체장과 별도로 만나 전문기관을 통해 분석한 내용을 갖고 논의했다"면서 "전체가 100이라면 90 이상은 조정했다"고 밝혔다.

지자체에서 요청했는데 반영되지 않은 역사, 건설폐기물처리장 위치와 비용 문제 등이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이 관계자는 "합의가 되길 기다리긴 너무 늦어 큰 줄기를 정해놓고 나머지를 앞으로 논의하자는 것"이라며 "중재안이 나오면 그에 대해 주민들이 의견을 내 다시 논의하는 과정에서 사업 진행이 훨씬 빠를 것으로 본다"고 했다.

중재안을 만드는 과정에서 대광위는 '중매쟁이'를 자처하며 양측을 바삐 오갔다.

그는 "삼자대면한 적도 있는데 논의가 진척되지 않았다. 대광위가 각 지자체를 만나 얘기를 듣고 이를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논의를 진행했다"고 했다.

어렵사리 중재안이 발표됐지만 지자체 반발 가능성도 있다.

이 관계자는 "양 지자체의 양보를 얻어낸 결과긴 하지만 지역주민 반발에 따라 지자체가 어찌 반응할지 봐야 한다"면서 "지자체들은 중재안에 대해 발표한다는데 어쩌겠냐는 반응이었다 노선의 불가피성은 어느 정도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끝내 중재안대로 추진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지자체들이 중재안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을 하고 내부 분석에 들어갈 텐데 그러다 보면 중재안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할 것으로 확신에 가까운 기대를 한다"고 언급했다.

중재안에 대한 의견 수렴을 거쳐 오는 5월께 광역교통시행계획이 마무리되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요청 등을 거치게 된다.

대광위는 선례에 비춰볼 때 5호선 연장이 결정되면 실제 운행까지 앞으로 9년 정도 걸릴 것으로 봤다.

hjlee2@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