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정부 기관이나 대출 등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피해 규모가 지난해 2천억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1천965억원으로 전년 대비 35.4% 급증했다.

피해자 수는 2022년 1만2천816명에서 지난해 1만1천503명으로 감소했으나, 피해액이 늘면서 1인당 피해액은 1천700만원 수준에 달했다.

지급정지 및 구제신청으로 피해자에게 환급된 금액은 652억원이었다.

사기 유형별로는 대출빙자형(35.2%), 가족 및 지인 사칭형(33.7%), 정부 기관 사칭형(31.1%) 순이었다.

연령별로는 50대가 560억원, 60대가 704억원으로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다만, 피해 금액 증가로 보면 20대 이하가 139억원, 30대가 135억원으로 가장 크게 늘었다.

피해 규모로는 1억원 이상 및 1천만원 이상 피해자가 95명과 1천53명씩 늘어 고액 피해자가 증가했다.

20대 이하 피해자는 정부 및 기관 사칭형 사기에 속았고, 주택 및 생활자금 수요가 많은 30대와 40대는 금융사를 사칭한 보이스피싱에 피해를 입었다.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금융권의 24시간 대응체계 안착을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피해가 발생한 경우 은행의 사고 예방 노력을 고려해 은행에도 일정 부분 손해배상책임을 부담하도록 하는 비대면 금융사고 피해 자율배상을 실시하며, 보이스피싱 대응 기술 고도화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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