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박경은 기자 = 미래에셋의 창립멤버 최현만 고문이 지난해 105억원의 연봉을 받았다. 인센티브와 함께 61억원의 퇴직금이 포함된 금액이다.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고문
[출처 : 연합뉴스 자료사진]

 

미래에셋증권은 CEO이자 창립멤버인 최현만 고문의 성과에 따른 '역대급' 보상을 지급할 것을 예고한 바 있다.

18일 미래에셋증권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최현만 고문은 지난해 105억원의 연봉을 받으며 회사의 '연봉킹' 타이틀을 가져갔다.

최현만 고문은 지난해 총 105억5천800만원의 연봉을 받았다. 16억원가량의 급여와 27억원의 상여가 포함됐으며, 최 고문은 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하지 않고도 61억원 상당의 퇴직금을 받았다.

미래에셋증권은 사업보고서를 통해 "주요직위자 퇴직금 지급기준에 의거, 2016 이후 적립한 퇴직연금 부담금과 경영성과급 퇴직연금 납부액 그리고 전문경영인으로서 재임기간동안 성과 창출 및 지속가능경영의 토대를 마련하는 등 회사에 기여한 성과를 고려해 지급된 33억3천4백만원의 퇴직공로금을 포함하여 산출했다"고 설명했다.

퇴직소득 중 임원 퇴직 소득금액 한도 초과액은 올해 근로소득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최현만 고문은 금융투자업계의 입지전적 인물로 평가받는다. 오너인 박현주 회장과 증권사를 설립한 개국공신으로서 회장자리까지 오르며 여의도의 '샐러리맨 신화'를 보여줬다. 다만 지난해 미래에셋그룹의 세대교체에 그 역할을 2기 전문경영진에 넘겨줬다.

이미 최 고문이 보유한 미래에셋자산운용 지분 전량은 박현주 회장의 가족 기업인 미래에셋컨설팅이 인수한 바 있다. 매각 대금은 450억원 수준이었다.

미래에셋증권은 회사의 성장에 적극적으로 고려한 멤버에 '적극적 예우'를 지급하겠다는 구상을 논의한 바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이번 세대교체에서도 누구나 CEO를 꿈꿀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여줬다.

지난 2012년 구재상 전 부회장과 용퇴 당시 미래에셋그룹은 개국공신 멤'에 대한 성과 보상의 기틀을 잡아가는 단계였다. 10여년이 흐르고 최현만 고문과의 작별을 결단한 2023년의 미래에셋그룹은 키맨과의 작별에 진일보한 모습을 보여줬다.

지난해 세대교체 당시 미래에셋증권의 한 고위 관계자는 "혁신적인 성과를 낸 경영진에 대한 대우를 체계화할 것"이라며 "CEO가 되겠다는 꿈을 가진 임직원에게도 좋은 선례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gepark@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0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