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라인 제정 나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필중 한상민 기자 = 금융투자협회가 랩·신탁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가이드라인 제정에 나섰다.

그간 증권사들은 랩어카운트·특정금전신탁 계좌를 확정금리형 상품처럼 고객에게 안내해왔는데, 만기 미스매칭(불일치)과 장부가평가를 통한 채권 돌려막기 등 실상 다르게 운영됐다는 문제가 드러난 만큼 이를 예방하겠다는 의도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투자협회는 이달 랩·신탁 TF를 신설해 관련 운영 가이드라인을 준비하고 있다. 작년 랩·신탁 사태의 후속 조치로, 내부통제 등 관련 기준을 마련하고자 증권업계 의견을 모으고 있다.

금투협 관계자는 "운용할 때 고객의 원하는 바를 정확히 반영할 수 있는 원칙적 부분에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5월까지 논의하고, 결과물을 금융당국에 전달하는 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후 금융당국은 금투협과 업계가 함께 수렴한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관련 규제 신설 등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재작년 하반기 기업 등 고객들이 증권사 랩·신탁에 자금을 맡겼다가 손실을 보거나 환매가 거부되는 사례가 알려지자, 작년 상반기부터 금융감독원은 관련 조사에 착수했다.

그 과정에서 문제의 소지가 있는 증권사들의 채권 거래 관행이 밝혀졌다.

랩·신탁 계좌는 대표적인 단기 상품이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제공하고자 증권사들은 고객의 단기 자금으로 장기 기업어음(CP) 등을 편입해 운용하는 만기 미스매칭 전략을 사용했다. 금리가 낮을 땐 문제가 되지 않았는데, 레고랜드 사태 등으로 금리가 크게 오르면서 환매 요청이 빈번해지자 현금화가 어려운 장기채의 문제 등이 발견됐다.

채권 랩·신탁에서의 장부가평가 역시 문제점 중 하나로 꼽혔다. 재작년부터 금리가 급등해 장기채 등에서 손실이 발생할 위기에 처하자, 과거 기준 가격으로 손실을 이연하기도 했다.

현재 랩·신탁 채권 편입과 운용상 기준이나 내부통제가 마련돼 있지 않은 만큼, 이를 예방할 방안을 마련한다는 게 금투협의 입장이다.

아울러 랩·신탁의 리스크 부분을 고객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채권 운용상의 관행 외에도 랩·신탁에서 문제가 됐던 부분은 고객의 리스크 인지 여부였다. 장부가평가도 확정금리형 상품에 투자한 것으로 알고 있던 고객의 손실을 보전하고자 벌인 일이기에, 수익과 리스크를 정확히 알릴 방안을 마련해 자칫 불완전판매로 보일 수 있는 부분을 사전 차단하겠다는 의도다.

랩·신탁 기준 마련 필요성을 두고 업계 내 공감대는 형성된 분위기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미 내부 가이드라인을 꾸려놓은 곳들도 있는 만큼 그 문제가 재발하는 걸 방지해야 한다는 점은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사안"이라면서 "진도 차이만 있을 뿐 방향성은 크게 다르지 않아 입장 차이보다는 속도의 문제"라고 말했다.

금융투자협회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금융투자협회(금투협 제공) 본관


joongjp@yna.co.kr
sm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5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