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범운영 단계적 확대…4~6월 최소 월 2회 이상

시나리오·자율거래로 시스템 점검…외환스왑도 앞당겨 진행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오는 7월 '외환시장 구조개선' 정식 시행을 앞두고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이 4차례의 야간시간 실거래 테스트를 차질 없이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외환시장은 현재 오전 9시에 개장해 오후 3시 30분에 마무리되지만, 7월부터는 거래시간이 다음 날 새벽 2시까지 연장된다.

2월과 3월 사이 시행된 시범운영에는 10개 국내 외국환은행과 1개 증권사, 4개 해외외국환업무취급기관(RFI)이 참여했다. 2개 국내 외국환 중개회사를 통해 거래가 이뤄졌다.

지난 2월에는 가격(환율)과 거래 상대방 등을 사전에 정한 계획에 따라 체결하는 현물환 '시나리오 거래'를 진행했다. 런던시간대(18:00~24:00)와 자정 이후(00:00~02:00) 거래를 나눠 시스템을 점검했다.

거래 체결 및 이에 수반되는 일련의 절차인 거래 확인과 결제, 보고 등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는지 점검했다고 외환당국은 밝혔다.

특히 한국시간 당일(t일) 자정 이후부터 익일(t+1일) 2시까지 이루어진 거래도 당일(t일) 거래로 인식하도록 금융감독원과 관련 절차를 정비했다.

3월에는 현재 외환시장 개장 시간의 실거래와 같이 실시간 환율로 자유롭게 호가를 접수하고 체결하는 '자율거래' 방식으로 현물환 시범 거래를 진행했다.

아울러 4월부터 진행할 예정이었던 달러-원 외환스왑 시범거래도 시나리오 거래를 통해 앞당겨 실시했다.

시범거래에 참여한 기관들은 실제 거래에서 결제, 거래 확인, 회계처리 등 관련 절차 전반을 점검하고 보완할 수 있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시나리오 없이 실시한 자율거래에서 같은 시간대 역외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에 비해 경쟁력 있는 매수·매도 호가가 형성되는 등 시장 유동성 및 가격 발견 기능이 양호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기재부와 한은은 시범운영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4월부터 6월까지 최소 월 2회 이상 시범거래를 시행할 예정이며, 3월 말까지 RFI 등록을 신청한 외국 금융기관들이 시범운영에 참여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까지 15개 기관이 RFI 등록을 마쳤다.

정부는 RFI 등록을 완료한 외국 금융기관의 달러-원 거래 준비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RFI의 원화결제 절차, 대행기관 준비 상황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안정적인 외환거래 환경 조성을 위해 필요한 과제를 계속 발굴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sm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15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