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정현 기자 = 서울채권시장에서는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 불발과 관련해 "예정된 재료"였다며 채권시장엔 큰 반향이 없을 것으로 봤다.

28일 서울 채권시장 참여자들은 "시장과 정부가 모두 오는 9월 정도를 편입이 가능한 시기로 보고 있다"면서 "3월 편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없었다"고 말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스톡익스체인지(FTSE) 러셀은 27일(현지시간) FTSE 채권시장 국가분류를 발표하면서 한국의 국채지수 관찰대상국 지위를 유지한다고 밝혔다.

FTSE 러셀은 "한국은 2022년 9월 WGBI 편입 고려를 위한 관찰대상국에 올랐고, 한국 정부는 국채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지난 6개월 동안 의미 있는 진전이 있었음을 인정한다"면서 ▲ICSD(국제예탁결제기구)인 클리어스트림·유로스트림과의 예탁결제원 간 플랫폼 연결 ▲외국 금융기관(RFI)의 한국시장 참여 허용 ▲외환시장 제도개선 등을 언급했다.

A 증권사의 채권 운용역은 "3월 편입 기대감 자체가 시장에 많지 않았기 때문에 이날 채권시장에 영향력은 제한될 것"이라며 "당국이 오는 9월 정도를 가입이 가능한 시기로 보고 있는 만큼 시장도 9월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B 은행의 채권 운용역은 "외환시장 선진화와 공매도 재개를 고려하는 등 상황을 고려하면 오는 9월 편입 가능성은 높다고 본다"면서 "3월 가입은 기대하지 않았다"고 했다.

오는 6월 말까지 전면 금지된 공매도 재개와 관련해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제도 개선 진행 상황과 금융시장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뒤 (재개 시점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C 증권사의 채권 운용역은 "외환시장 선진화 방안이 7월부터 시작되는 등 스케줄을 고려하면 3월 WGBI 가입이 가능하다고 생각한 시장참여자는 거의 없을 것"이라며 "당국도 9월 가입에 신경을 집중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D 증권사의 채권 운용역도 "WGBI 가입에 대한 기대가 없었다"면서 "이날 시장은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의 발언과 장 마감 후 나올 국고채 발행계획 등을 주시할 것"이라고 했다.

jhkim7@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8시 1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