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김대도 기자 = 용산역세권개발의 '크로스디폴트'를 막을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묘안이 주목을 끌고 있다.

코레일은 민간출자사에 제안한 정상화방안이 수용되면 담보신탁을 활용해 현재의 사업구도를 유지한다. 또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에 계속 신용을 제공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15일 정상화 방안을 발표하며 만기가 일시도래한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을 상환하더라도 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PFV의 지위는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토지매각대금 반환 이후에는 코레일이 토지소유권을 이전받아야 하지만 사업인허가 등을 새로 취득해야하는 점을 고려해 담보신탁을 활용한다.

이 경우 토지에 질권을 설정한 것과 동일한 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에 코레일이 토지매각대금을 반환하고도 소유권을 돌려받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 크로스디폴트된 ABCP 2조4천억원은 신규 ABCP 발행으로 차환한다.

발행구조는 드림허브PFV가 차주가 되고 코레일이 신용보강하는 이전과 동일하다. 다만 ABCP를 발행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은 새로 설립한다.

이미 5개 증권사가 6월 만기가 돌아오는 1조1천억원의 차환용 ABCP 유치를 위해 경쟁하고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정상화 방안이 수용되면 이 외에도 드림허브PFV가 운영될 수 있도록 2천600억원을 지원할 생각"이라며 "민간출자사들의 긍정적인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간 출자사들은 코레일이 사업을 주도하겠다고 나선 부분은 긍정적이지만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 출자사 관계자는 "코레일이 사업을 주도하겠다고 나선 만큼 앞으로 사업이 잘 풀릴 것으로 본다"며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다른 출자사 관계자는 "의견 제출시한이 21일이라 너무 짧다"며 "다른 출자사들의 의견도 참고해서 결정을 내릴 생각"이라고 말했다.

spnam@yna.co.kr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