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전문가들은 박근혜 정부가 1일 내놓은 부동산 종합대책이 얼어붙은 부동산 거래시장을 즉시 활성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의 소관부서가 머리를 맞대 패키지 성격의 고강도 대책을 한꺼번에 내놓으며 부동산 시장의 해빙모드를 만들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기존주택에 대한 양도세 전액면제는 새롭게 도입되는 제도로 급매물 위주로 거래되던 부동산 시장의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됐다.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은 "기존주택도 대책범위에 넣는 등 정부가 고민을 상당히 많이 한 흔적이 있다"며 "즉각 거래량이 늘면서 급매물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팀장은 "거래량이 정상적인 수준으로 회복되면 가격도 반등할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다만 부동산시장의 펀더멘털을 강화하려면 혜택기간이 길어질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상영 명지대학교 교수도 "가계부채 때문에 DTI 등을 건드리기는 어려운 상황에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에 DTI를 은행권 자율로 적용하는 등 최대한의 대책이 나왔다"고 해석했다.

이 교수는 "지난 1월 취득세 감면연장 이후 시장전반에 기대감이 형성된 상태에서 필요했던게 정책적 이벤트였다"며 "그부분에서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일부 전문가는 세제혜택을 중심으로 발표된 부동산대책은 국회차원의 협조가 필요한 만큼 관망세가 형성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김규정 우리투자증권 부동산팀장은 "생각보다 강한 정책이지만 소득세법과 조세특례제한법 등을 개정해야 한다는 데 우려가 있다"며 "시간을 끌면서 실망감을 유발하기보다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심사 소위원회 등에서 빨리 처리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팀장은 "자산가들은 이미 작년말부터 부동산거래 비중을 조금씩 늘리고 있다"며 "시장의 기대감은 충만한 상태"라고 귀띔했다.

주택경기 부흥에 목말라 하던 건설업체도 정부 대책을 환영했다. GS건설 관계자는 "미분양과 신규분양 아파트의 양도세 면제로 시장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밖에 없다"며 "또 생애최초 주택구입 자금 지원확대를 통해 전월세의 매매전환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