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이윤구 기자 = 정은보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은 20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과 관련해 "금융당국은 사태의 추이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시장 안정을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적기에 마련,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국장은 이날 비상금융상황대응팀 회의결과 브리핑을 통해 "국내 금융시장은 김정일 사망 소식 직후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인 후 점차 변동성이 축소되고 있지만, 유럽발 재정위기에 따라 시장 불안이 증폭된 측면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주요 신용평가사들은 북한 권력승계 불확실성은 증가하나 한국의 신용등급에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라며 "골드만삭스, 노무라 등 주요 IB들은 이번 사건의 국내 증시 영향을 단기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국장은 "국내 경제와 금융 펀더멘털과 정책적 대응 여력 등을 고려할 때 국내 금융시장 참여자들은 과도하게 민감한 반응을 할 필요가 없다"며 "과거 북한 관련 이슈는 금융시장에 일시적인 영향을 줬지만, 이른 시일 내에 정상 수준을 회복했다"고 말했다.

그는 외국인 투자자 동향과 관련해 "외화자금시장에서 일부 유럽계 자금을 중심으로 스스로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매도에 나서는 모습이 관측됐다"며 "그러나 어제 주식시장에서 외국인들이 매도한 자금이 모두 해외로 나갔다고 보지 않으며 채권시장에선 매수 우위였다"고 설명했다.

정 국장은 컨티전시 플랜에 대해 "증권과 외환시장 상황을 보면서 필요할 경우 프로그램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다만 현재 상황에선 컨틴전시 플랜의 구체적인 내용은 언급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김일성 주석 사망 당시에는 확고한 후계 구도가 만들어져 권력의 승계가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 있었다"며 "지금보다 불확실성이 작았다는 의미로 이러한 상황 인식을 바탕으로 경각심을 가지고 시장 상황을 워치하고 필요한 대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금융위는 금융시장 동향과 파급효과를 철저히 모니터링하기 위해 글로벌 IB, 금융감독원 해외사무소 등과 핫라인을 가동하고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 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중소기업 자금 사정 등 실물부문 모니터링을 강화해 대내외 불확실성 증대로 기업자금사정이 어려워질 경우 정책금융을 통한 자금지원을 적기에 추진할 계획이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