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국토교통부가 산하 공공기관이 내놓은 정상화 계획안에 대해 위기의식이 부족하다고 질타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성과가 부진한 기관장은 6월말 조기해임을 건의하겠다며 강도 높은 정상화 대책을 주문했다.

국토부는 6일 서승환 장관 주재로 세종청사에서 토지주택공사(LH)와 철도공사 (코레일) 등 14개 산하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 정상화대책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열었다.

이날 산하기관장들은 부채감축 및 방만경영 개선계획을 내놓았다. LH는 20% 경상경비를 절감하겠다고 했고, 수자원공사와 철도공사 등은 간부급 임금인상분 반납 등을 보고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공통적으로 경상경비 10%이상 절감과 오는 2017년까지 인원증대 금지(조직동결) 등이 포함된 계획을 이달 중순까지 추가 제출토록 지시했다.

서 장관은 "산하기관 부채가 222조원에 달해 국민경제에 커다란 부담이 되고 있다"며 "그러나 기관이 제출한 계획은 정부지침을 피동적으로 따르는 등 위기의식이 크게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 장관은 "부채의 절대규모를 축소하고, 방만경영을 근절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을 마련해 계획을 전면 보완해 제출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서승환 장관은 필수자산을 제외한 보유자산 조기매각과 불요불급한 사업·기능의 구조조정, 예산·인력·조직의 중복부분의 확실한 제거 등도 주문했다.

특히 서 장관은 부채가 141조원에 달하는 LH의 경우, 강력한 구조조정과 근본적인 재무개선대책 없이는 '망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과 각오로 혁신적인 대책을 만들 것을 당부했다. 코레일에 대해서는 상반기중 특단의 경영혁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신뢰회복은 물론 많은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국토부는 매월 산하 공공기관별 정상화대책 추진실적을 점검할 계획이다. 오는 6월말에는 그동안의 추진실적과 노력을 평가해, 부진한 기관장을 조기해임 건의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부채감축 실적 등이 미흡한 기관은 기관장 외에 임직원들도 성과급과 조직 등에서 불이익을 받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부채·방만경영사항 등이 개선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