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채 전환가액 추가>>



(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GS건설이 해외 전환사채(CB) 발행물량을 계획보다 절반가량 줄였다. 일부 해외투자자가금리인상을 요구하는 등 GS건설에 대한 우려 섞인 시선이 국내외에서 증가한 데 부담을 느낀 탓으로 풀이된다.

GS건설은 24일 JP모건을 대표주관회사로 1억달러(약 1천72억원)의 해외공모 전환사채(CB)를 싱가포르 증권거래소에서 오는 28일 발행한다고 공시했다.

만기는 5년이고 발행금리는 연 3.25%다. 사채의 주식전환가액은 전날 종가의 20%의 프리미엄을 적용한 4만3천560원이다.

발행물량 1천억원은 전일 공시한 2천억원 계획의 절반에 불과하다. 발행금리는 예정치 2.50~3.50% 범위 내로 들어왔지만, 수요가 적은 탓에 발행물량이 줄게 됐다.

이에 대해 GS건설은 "예정과 달리 3.50% 이상을 요구하는 투자자들이 있었다"며 "굳이 비용을 더 치르면서까지 자금을 조성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GS건설은 오는 5월20일 만기인 3억달러의 변동금리부사채(FRN)을 상환하기 위해 전환사채를 발행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한국물에 대한 해외시장의 호의적인 분위기와 좋은 유동성 흐름 등으로 GS건설이 해외를 선택했지만, 결국 물량을 채우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해외투자자의 우려도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증권사의 한 크레디트 애널리스트는 "작년 대규모 적자를 낸 GS건설의 신용도를 고려했을 것"이라며 "국내외 투자자 모두 우려가 있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