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미국 차기 대통령 선거 결과 발표가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내 전자업계도 긴장하고 있다.

세계 1위의 소비 시장이자 전 세계 통상정책을 좌지우지하는 미국 대통령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글로벌 전자업계의 판도도 달라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중 누가 당선되더라도 중국 IT 기업 제재를 지속하고, 국내 전자업계가 중국 기업의 빈자리를 노리는 기회를 얻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 재선 시 미중 분쟁 격화로 중국산 부품 조달에 문제를 겪으며 공급망에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바이든 후보가 당선될 경우에는 개인 세율을 높이면서 미국의 소비가 위축되고 수출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 누가 돼도 中 IT 기업 제재는 유지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미중 관계가 신냉전으로 불릴 만큼 악화한 가운데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대중국 압박은 유지될 전망이다.

두 후보가 모두 미국 중심의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과 탈 중국화를 위해 기업과 무역·통상, 기술·안보를 서로 연계하는 방식의 전방위적인 산업정책 기조를 이어갈 확률이 높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5G 모바일 분야 등에서 화웨이(華爲) 장비 등 중국을 배제하는 '클린 네트워크' 정책을 추진해왔고 트럼프 2기에는 이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레이스에서 미국을 전 세계 제조업의 초강대국으로 만들 것이라며 중국에 대한 의존을 완전히 끊겠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

특히 재선 시에는 '미국 우선주의'를 더욱 내세우며 관세를 높이고 해외 기업의 미국 내 투자를 독려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국내 전자 대기업은 세트 사업과 반도체 사업에서의 미국 투자 부담이 커질 수 있다.

바이든 후보 역시 트럼프 행정부가 내놓은 미국 기업들의 화웨이 장비 사용 금지 조치를 지지한다고 밝힌 바 있어 당선 후 중국의 IT 분야를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대통령으로 누가 당선되더라도 반도체, 통신 등 첨단 산업에서 미국 중심의 공급망을 구축하면서 중국이 빠지는 자리를 국내 IT 기업이 차지할 수 있는 셈이다.

바이든 후보가 당선될 경우 대규모 정부 재정지출을 통한 인프라 투자와 신재생 산업 육성에 중점을 둘 것으로 예상돼 국내 5G 통신장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신재생에너지 산업도 수혜를 볼 전망이다.

또 바이든 후보도 '미국인에 의한 미국 내 제조'를 강령으로 내세우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해외 기업의 미국 내 투자를 늘리려 할 가능성이 있다.

◇ 중국산 부품 조달 차질·美 소비시장 위축 리스크 상존

트럼프 대통령은 재선되면 관세를 활용한 일방적 수입 규제를 더욱 강화할 전망이다.

중국에 대해 더욱 강경한 태도를 취하면서 양국 긴장이 높아지고 미국 IT 기업의 영업 환경도 악화하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미중 관계 악화로 중국에서 애플과 같은 미국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일어나며 한국 기업이 반사이익을 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애플은 대만 폭스콘의 생산 의존도가 높고, 중국의 아이폰 판매 비중도 20%로 높아 미중 갈등 격화의 피해를 볼 수 있다.

국내 전자 대기업 역시 중국산 부품 조달에 차질을 빚으면서 제품 원가가 올라가고 세트 가격을 인상하며 경쟁력이 약화할 수 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국 관세 정책을 비판해 온 바이든 후보는 보다 온건한 정책을 쓸 것으로 보인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로 미국 제조업 위축이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하며 대중국 관세 인하를 약속한 바 있다.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면 증세로 미국 소비시장이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앞서 2018년 개정세법을 통해 개인소득 최고세율과 법인세율을 인하한 바 있다.

바이든 후보는 이 세율을 다시 원래대로 돌려놓겠다는 입장으로, 개인소득 최고세율은 현행 37%에서 39.6%로 높아진다.

김양재 KTB증권 연구원은 "두 후보 모두 IT 산업과 관련해서 유사한 정책을 내놓고 있어서 누가 당선돼도 국내 IT 산업에는 긍정적, 세트 산업에는 중립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중국 IT 기업에 대한 제재가 이어지면서 중국과 직접적인 경쟁 관계에 있는 국내 IT 업계가 반사이익을 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경우 전 세계 보호무역주의 확대, 바이든 후보는 증세 정책이 세트 수요 감소를 부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5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