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대우건설이 안정적인 분양 실적으로 2년 연속 민간 주택공급실적 1위를 달성할 전망이다.

대우건설은 내년에도 3만 세대 이상 분양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 3년 연속 민간 주택공급실적 1위도 노릴 것으로 예상된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은 올해 총 3만3천148가구의 분양을 완료할 예정이다.

지난 2019년 민간 건설사 가운데 최대 물량 분양에 성공한 대우건설은 2년 연속 민간 주택공급실적 1위 달성을 사실상 확정했다.

작년 분양물량이 2만655세대였던 만큼 올해는 큰 폭으로 분양을 늘렸다.

대우건설은 올해 분양 목표를 건설사 중 가장 많은 3만4천744세대로 세웠지만, 연초 목표에는 다소 못 미친 분양 실적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분양시장 호황에도 분양가 상한제 시행과 코로나19 재확산 등의 영향으로 연말 건설사들의 분양이 주춤하며 많은 건설사가 올해 분양 목표치를 채우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대우건설은 지난달 청약 아파트 단지 중 1순위 통장이 가장 많이 모인 브랜드가 '푸르지오'인 것으로 나타나는 등 경쟁사 대비 안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 결과에 따르면 지난 11월 1순위 청약 접수가 많은 단지는 과천 푸르지오 어울림 라비엔오로3만 세대 총 19만409개의 청약통장이 접수됐다.

다음으로 과천 르센토 데시앙과 감일 푸르지오 마크베르, 과천 푸르지오 오르투스가 뒤를 이었다.

대우건설은 올해뿐만 아니라 내년에도 3만 세대 이상의 분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동헌 대신증권 연구원은 "국내 시장 호조가 지속될 것"이라며 "오는 2021년에는 자체 물량 8천200세대를 포함해 전체 3만 세대 이상 분양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업계 관계자 역시 "대우건설은 내년에도 3만 세대 이상의 분양을 준비하고 있다"며 "분양이 계획대로 이루어진다면 3년 연속 분양 1위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로 국내 주택사업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안정적인 분양성과는 대우건설의 향후 실적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전망이다.

대부분의 건설사는 착공 후 선분양을 하고, 매출액은 착공 후 공사 진행률에 따라 인식된다.

따라서, 분양 세대수의 증가는 약 1년 후의 주택 사업 매출액의 방향성을 가늠할 수 있다.

특히, 대우건설은 수익성이 높은 자체 개발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대우건설은 지난 6월에 부산 동구 범일동의 한진 택배 부지도 3천67억원에 업계에 매입했다.

관련 업계에서는 대우건설이 내년에 진행될 4조원 규모의 자체 주택사업을 진행해 실적 기여도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김열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분양 호황기에 가장 적극적으로 주택사업을 확대해 향후 2년간 주택사업 성장성이 가장 돋보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과거 대우건설은 타사 대비 주택사업 수익성이 낮았으나 최근 자체 사업을 확대하며 수익성도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