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정부가 올해 디지털 뉴딜 사업에 예산 7조6천억원을 투입하고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경제 구조 고도화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일 '2021년 디지털 뉴딜 실행계획'을 발표하고, DNA 경제 구조 관련 사업에 예산 5조2천억원을 배정한다고 발표했다.

민간 투자 금액까지 합치면 약 10조원으로 가장 중점을 두는 사업이다.

정부는 우선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총리 및 민간 위원장 체제로 확대 개편하고, '민관 합동 데이터 컨트롤 타워'라는 데이터 특별위원회를 설치한다.

데이터 특위는 데이터 기반의 전 사업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국가 데이터 수집, 연계, 활용 정책을 총괄토록 한다.

아울러 데이터 기본법 마련 등 관련 규제를 개선한다.

국가 지식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인 '디지털 집현전'을 2024년까지 완성하고 한국어 인공지능(AI) 고도화를 위한 훈민정음 등 AI 학습용 데이터도 추가로 구축한다.

데이터 개방성도 높인다.

공공 데이터 4만4천개를 전면 개방하고 6개 빅데이터 플랫폼을 추가로 개소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신성장 기술 사업화 세액 공제 대상에 5G 장비를 포함해 2% 이상 감면해준다.

현행대로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내외에 5G 설비 투자를 할 경우 세액 공제 혜택과 등록면허세 감면도 적용된다.

또 2027년까지 총 1조1천억원을 들여 스마트공장 6천개를 보급하고 레벨4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도 착수한다.

포스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비해 비대면 기반 확충에도 예산 6천억원을 들이기로 했다.

원격교육 제도화·활성화를 위한 기본법을 내달 중 발의하고 교내 고성능 와이파이 설치, 태블릿PC 보급도 추진한다.

스마트 의료와 비대면 비즈니스를 정착하기 위한 사업들도 제시했다.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호흡기 전담 클리닉을 1천개소 만들고 스마트 병원을 3개 분야에 구축한다.

또 어르신 5만명을 대상으로 AI·사물인터넷(IoT) 활용 건강관리 시범 사업을 실시하고 만성질환자 5만명에 자가측정 기기를 보급할 계획이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비대면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를 약 2천억원 규모로 제공하고 소상공인에도 온라인 기획전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해 새로운 유통 판로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SOC(사회간접자본) 디지털화를 통해 2027년 완전자율주행 세계 첫 상용화를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국도 및 주요 도로에 지능형교통체계(ITS) 및 자율주행 정밀 도로 지도를 만든다.

과기부 관계자는 "향후 성과 창출 로드맵을 마련하고 디지털 뉴딜 대국민 성과 보고를 통해 국민적 인식을 제고하겠다"며 "범국가적 역량을 결집해 디지털 뉴딜을 성공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l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