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을 상대로 제기한 배터리 특허 무효 심판 청구를 미국 특허청이 모두 기각한 것과 관련해 양사가 새해 벽두부터 또다시 맞붙었다.

SK이노베이션은 LG에너지솔루션을 상대로 제기한 배터리 특허 무효 심판 청구를 최근 미국 특허청이 기각한 것과 관련해 "단순히 절차적인 문제에 불과하며, LG에너지솔루션이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15일 주장했다.

이에 앞선 전일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특허청 특허심판원이 최근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을 상대로 제기한 배터리 SRS 분리막 특허 무효 심판 8건에 대한 조사 개시를 모두 거절했다고 전했다.

또 "SK이노베이션이 다툼을 시작조차 해보지 못했고, 특허 소송 전략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런 주장에 대해 "특허심판원이 지난해 초부터 특허무효심판 결과보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나 연방법원 소송 결과가 먼저 나올 것으로 판단하면 절차 중복을 이유로 특허무효 심판을 각하하기 시작했다"며 "특허심판원의 이번 각하도 이런 정책에 따른 것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특허심판원이 LG에너지솔루션 특허의 무효 가능성을 언급했다"며 "특히 '517 특허'에 대해서는 강력한 무효 근거를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517 특허는 2013년 국내 법원이 전부 무효로 판단한 LG화학 한국 310 특허의 미국 등록특허다.

SK이노베이션은 "글로벌 로펌의 조력을 받는 LG에너지솔루션이 이런 절차적 차이를 잘 알면서도 특허 무효에 관한 다툼에서 우위를 점한 것처럼 왜곡하고 있다"며 "전형적인 여론 왜곡"이라고 지적했다.

또 "오히려 특허심판원이 517 특허의 무효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ITC 절차에서 SK이노베이션에 유리한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SK이노베이션의 이런 주장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지난해 초부터 중복 청구를 이유로 무효신청을 각하하는 결정이 시작됐다면 SK이노베이션이 왜 비용까지 들여가며 8건을 신청한 것인지에 대한 해명은 없이, 본인들의 실수를 유리하게 왜곡하는 모습이 매우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장 효율적으로 무효 판단을 받을 수 있는 미국 특허심판원 신청이 모두 각하돼 SK이노베이션이 기회를 상실한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했다.

또 "소송을 통해 시시비비를 명확히 가리고 결과에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지금 할 도리"라며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사는 국내외에서 전기차 배터리 관련 영업비밀 침해와 특허 소송을 벌이고 있다.

이중 LG에너지솔루션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ITC에 제기한 영업비밀 침해 건이 핵심 쟁점으로, 다음 달 10일(미국 시간) 결론이 날 예정이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16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