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앞으로는 비행기에서 내려서도 공중에서 이동하는 자동차로 환승하는 '플라잉 카'의 시대가 열린다.

SK텔레콤은 한국공항공사와 한화시스템, 한국교통연구원 등과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서울 김포공항에서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UAM 서비스는 전기로 움직이는 소형 기체(eVTOL)를 활용한 항공 이동 서비스로, 협의로는 도심과 공항 간의 셔틀버스 개념이다.

넓게는 항공 택시나 항공 통근, 지역권 항공 여행까지도 확장할 수 있다.

승용차로 1시간 걸리는 거리에 20여분만에 도착할 수 있고, UAM에서 내려서도 '환승'을 하는 등 다양한 육상 교통 수단과도 연계가 가능하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6월 범정부 협의체 UAM 팀 코리아를 결성한 바 있으며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제시했다.

이번에 협약을 체결한 4개사는 UAM 팀 코리아에서 각각 서비스와 인프라, 기체, 연구분야를 담당하는 기업이다.

향후 4개사는 UAM 관련 인프라와 기체, 운항서비스 등 전 분야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UAM을 안전하게 관제하기 위해 기체와 지상을 연결하는 통신 체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맡았다.

아울러 UAM을 위한 모빌리티 플랫폼도 개발해 탑승 예약 및 육상 교통수단과의 환승 관련 서비스도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한다.

한국공항공사는 UAM 이착륙장의 구축 및 운영, 교통 관리 분야를 맡는다.

한화시스템은 UAM 기체 개발과 항행 및 관제, ICT 솔루션 개발을 담당하며 한국교통연구원은 서비스 수요 예측과 대중 수용성 연구를 하게 된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역량 있는 사업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K-UAM 로드맵을 현실화하겠다"며 "세계를 선도하는 모빌리티 인프라를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l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