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정부가 광역시에 고밀도 혁신지구를 만들어 혁신성장 거점을 육성하고 지방과 수도권의 패키지 개발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청와대와 영상회의를 통해 2021년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국토부는 지방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 지방과 수도권이 상생하는 국가 균형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 주도의 혁신성장 거점 조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광역권별 경제거점 육성을 위해 지방 광역시 5곳의 도심에 산업과 주거, 문화 등이 융복합된 고밀도 혁신지구를 조성한다.

이미 선정된 대구와 광주에 대해 지역별 특성을 반영해 오는 4월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추가 사업지 3곳도 순차적으로 선정한다.

오는 11월까지 특별법을 제정하고 규제 특례와 연계사업 및 기업 인센티브 등도 마련할 계획이다.

캠퍼스 혁신 파크로 선정된 3곳은 기업입주공간인 산학연 혁신 허브를 착공하고 오는 3월까지 신규 2곳도 추가로 선정해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휴·폐업공장을 복합개발로 첨단혁신거점을 조성하는 산단 상상 허브 사업도 착수한다.

노후공업지역의 체계적 정비를 위해 공업지역 활성화 시범 사업지에 입지규제 최소구역 등을 지정해 산업시설 등 복합개발도 지원한다.

기존 지역혁신 거점의 광역권과 연계 발전을 위해 혁신도시 클러스터를 활용한 혁신도시 비즈 파크도 조성한다.

입주기업 지원 확대로 앵커 기업 유치하고 창업 문화 복지가 결합한 복합혁신센터 및 가족형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등을 확충해 정주 여건도 개선한다.

지방과 수도권의 상생발전 기반도 마련한다.

올해 하반기까지 사업성이 낮은 지방과 개발이익이 발생한 수도권을 연계한 개발이익 교차보전 등 수도권·지방 패키지 사업을 추진한다.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재원 확대를 위해 개발 과밀부담금 등 제도적 개편 방안도 검토를 추진한다.

백원국 국토부 국토정책관은 "수도권 개발이익 지방 이전하는 방안은 앞으로 검토사항"이라며 "패키지 사업 시행하는 교차보전용 방식을 발굴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국 도시의 스마트시티화도 추진한다.

국가시범도시인 부산 미래형 주거단지에 입주하고 세종 서비스 실증·체험 공간 조성도 올해 12월 완료한다.

전국 도시의 스마트화를 위해 지역의 신규·재개발 지구를 교통·환경·에너지 등 스마트시티 특화단지로 조성한다.

또 CCTV와 센서 등이 결합한 도시관제망을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플랫폼으로 발전시켜 주요 도시에 보급할 예정이다.

shj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2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