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미국에서 벌여온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분쟁과 관련해 11일 전격 합의에 도달하면서 합의금에 따른 양사의 재무 영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대차 코나 전기차의 배터리 리콜 비용으로 지난해 4분기 적자로 돌아섰던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합의로 올해 상장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증설 비용 부담에 합의금 조달 문제까지 겹치면서, 자산 매각과 자회사 지분 매각 및 상장 등으로 자금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11일 오후 이사회를 열고 양측 합의금에 대한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양사는 아직 합의금을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2조원 가량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마지막 협상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3조원+α'(알파), SK측은 1조원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양사가 쏟아부은 거액의 소송 비용에 대한 분담 비율 역시 관심거리가.

중립적인 비영리 연구기관인 CRP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까지 로비에 65만달러를, LG측은 53만여달러를 투입했으며 올해 들어도 많은 로비 비용을 쓴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에 양측의 로펌 고용 등 소송 비용까지 포함하면 이번 분쟁에서 사용한 비용이 최소 수천억원에서 최고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합의로 소송 장기화에 따른 리스크가 사라지면서 올해 예정된 상장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합의금이 2조원에 달할 경우 코나 전기차(EV) 등 전기차 리콜 비용 5천550억원을 상쇄하고도 남는다.

반면 SK이노베이션은 미국에서의 전기차 배터리 사업 중단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피했지만, 합의금 지급에 따른 재무부담이 클 전망이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창사 이래 최대인 2조5천688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합의금을 지급하기 녹록지 않은 상태다.

급증하는 전기차 배터리 수요에 맞춰 공격적인 증설에 나서면서 연간 4조원 가량의 설비투자도 필요하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말 기준 30GWh 수준의 연간 생산능력을 오는 2023년까지 85GWh로 빠르게 확대할 계획이다.

그러나 수조원대의 배상금을 한 번에 현금으로 지급할 경우 배터리 부문 수익성은 물론 중장기적인 경쟁력에도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이미 국제 신용평가사들은 재무지표 악화를 이유로 SK이노베이션 등급을 강등했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지난 1월 실적 부진과 재무적 부담 증가 등을 이유로 SK이노베이션 기업신용등급 및 선순위 무담보 채권등급을 'Baa2'에서 'Baa3'로 하향조정했다.

이에 앞선 지난해 11월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도 SK이노베이션의 신용등급을 'BBB' 등급에서 투자 등급 최하단인 'BBB-' 등급으로 강등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다만 올해 상반기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 상장과 윤활기유 사업 지분 매각, 페루 광구 매각 등으로 2조~3조원의 현금성 자산을 마련할 수 있다.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한 합의금 지급 방식이 현금·지분·로열티 등 SK의 피해를 줄이는 방향일 확률도 높다.

LG에너지솔루션은 SK이노베이션과의 합의 방식에 대해 "현금과 로열티, 지분 등 주주와 투자자들이 충분히 수긍할 수 있는 다양한 보상방법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mr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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