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로봇 시장의 주축이 현재 산업용에서 2025년에는 서비스로봇으로 옮겨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이상호 KT 인공지능(AI) 로봇사업단 단장은 27일 강남구 공유먼트 청담점에서 열린 '로봇 유망기업과의 만남' 행사에서 "글로벌 로봇 시장은 산업용 위주에서 2025년부터는 서비스 로봇이 주도할 것"이라며 "특히 전기차(EV)와 의료, 헬스케어, 물류, 소매유통 및 식음료 등의 분야에서 괄목할 성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나아가 2030년에는 서비스 로봇 시장 규모가 산업 로봇을 뛰어넘을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그는 KT의 로봇 사업을 '로봇 플랫폼'으로 정의하며 "생활, 취미, 배송, 경비, 산업 등 다양한 분야의 로봇 제조사들의 로봇에 통신사의 AI, 5G와 같은 혁신 기술 및 통신 인프라를 결합해야 한다"며 "공공, 기업 및 일반 소비자가 원하는 로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관점에서 서비스 로봇이 제공하는 가치를 최대로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KT는 배달을 비롯해 케어 및 푸드테크, 물류 등 3개 영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로봇을 선보일 방침이다.

특히 방역과 소독, 바리스타 등 틈새시장을 공략해 사업 규모를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다.

이상호 단장은 "고객 가치사슬의 디지털전환(DT) 중심으로 접근하고 로봇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고 하고 있다"며 "다양한 제조사와 제휴를 하고 해당 로봇에 KT의 핵심 역량을 융합해 B2C나 B2B 사업을 전개하고 나아가 해외 시장까지 진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KT는 로봇 플랫폼으로서 수요자와 제공자의 간극을 좁혀 나갈 것"이라며 "일정 부분 로봇 플랫폼을 활용해 로봇을 사용하기 쉬운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서비스 로봇 시장의 확대를 꾀하는 법"이라고 부연했다.

이 자리에 온라인으로 참석한 데니스 홍 미국 UCLA 교수도 "5G와 로봇의 협력은 필연적으로, 이를 통해 지식과 정보가 공유되어 로봇들이 똑똑해지게 될 것"이라며 "로봇의 뇌를 클라우드에 장착해 매우 많은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KT는 지난해 현대로보틱스에 500억원을 투자한 후 현대중공업그룹과 로봇 및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 다각적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자회사 KT인베스트먼트를 통해 스마트팩토리 관련 펀드를 조성하고 이번 행사에 참여한 기업 상화에 30억원을 투자한 바 있다.

KT AI/DX융합사업부문장인 송재호 부사장은 "로봇 플랫폼 중심으로 서비스로봇의 가치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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