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개발사업도 분할…10월 공식 출범







(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SK이노베이션이 배터리와 석유개발(E&P) 사업을 독립 회사로 각각 분할해 독자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3일 이사회를 열고 배터리 사업과 E&P사업을 단순·물적분할 방식으로 분할해 SK배터리㈜와 SK E&P㈜를 각각 설립하기로 의결했다고 4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분할해 신설되는 두 회사의 지분 100%를 보유하게 된다.

SK이노베이션은 분할하는 각 사업이 성장 가능성과 경쟁력을 충분히 인정받고 있고, 분할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에 필요하다고 판단돼 분할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내달 16일 임시 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10월 1일부로 신설법인을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두 사업의 분할로 향후 SK이노베이션은 '그린 포트폴리오 개발' 역할을 수행하는 지주회사로 기업가치 제고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이를 위해 그린 영역을 중심으로 연구·개발(R&D), 사업개발, 인수·합병(M&A) 역량 강화를 통해 제2, 제3의 배터리와 분리막(LiBS) 사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새롭게 추진 중인 폐배터리 재활용(BMR) 사업도 본격적으로 키운다.

이러한 방향성은 이미 김준 총괄사장이 지난달 1일 열린 스토리데이에서 밝힌 바 있다.

분할 대상 사업에 속하는 자산과 채무 등도 신설되는 회사로 각각 이전된다.

SK배터리㈜는 전기차용 중대형 배터리,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사업(BaaS),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 등을 수행한다.

SK E&P㈜는 석유개발 생산·탐사 사업, 탄소 포집·저장(CCS)사업을 수행한다.

김종훈 SK이노베이션 이사회 의장은 "이번 분할은 각 사업의 특성에 맞는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문성을 높여 본원적 경쟁력을 선제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사업별로 투자 유치와 사업 가치 증대를 통해 경영환경에 더욱 폭넓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린 중심의 성장 전략을 가속해 기업가치를 집중적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분할이 배터리 사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터닝 포인트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터리 사업은 '1테라와트+알파'(α) 규모의 수주 잔고를 기반으로 글로벌 최고 회사로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고 지난 7월1일 '스토리 데이'에서 밝힌 바 있다.

SK이노베이션은 한국을 비롯해 미국, 중국, 헝가리 등의 거점에서 연간 40GWh 수준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오는 2023년 85GWh, 2025년에 200GWh, 2030년에는 500GWh 이상으로 빠른 속도로 확대해 가겠다는 방침이다.

또 최근에는 미국 포드사와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사업은 2022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고, 2023년부터는 영업이익률이 빠르게 개선되기 시작해 2025년 이후에는 한 자릿수 후반대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ESS와 플라잉 카, 로봇 등 새로운 배터리 적용 시장을 확장하고, 배터리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까지 영역을 확대하는 BaaS 플랫폼 사업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의 실행도 가속할 계획이다.

배터리 사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완성하기 위해 상시적인 배터리 생애주기 측정(LCA)과 개선을 추진하고, 이에 기반해 2030년 RE100 달성 추진, 2035년 카본 넷 제로를 달성한다는 목표도 수립한 바 있다.

E&P 사업을 분할 하는 것은 '카본을 그린으로'라는 그린 혁신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것이라고 SK이노베이션은 설명했다.

분할을 통해 E&P 사업이 오랜 기간 축적한 석유개발 사업 경험 및 역량을 활용해 탄소 발생 최소화를 목표로 친환경 비즈니스 모델로의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석유개발 사업을 가장 잘 아는 회사로서 석유 생산 단계에서부터 탄소 발생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석유 정제 및 사용 단계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해 다시 지하 깊은 구조에 영구저장하는 그린 사업으로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해 성장하겠다는 것이다.

E&P사업은 지난 5월 CCS 사업 관련 국책과제 협약을 체결하는 등 그린 비즈니스 분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준 총괄사장은 "이번 분할 결정은 각 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확보와 미래 성장을 가속화 할 수 있는 구조 확보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며 "그린 성장 전략을 완성해 이해관계자가 만족할 수 있는 기업가치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