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물자산 기업·가상자산 사업자 품을 것"…자율규제기구 꿈꾸나

(서울=연합인포맥스) 정필중 기자 = 신한투자증권이 증권형토큰발행(STO)과 관련한 민간 협의체 설립을 추진한다.

금융당국이 증권형토큰 가이드라인 발표를 앞두고 관련 인프라나 기준이 부족한 상황인 만큼 혼선을 정리하고 산업 진흥을 도모하고자 협의체를 구성하겠다는 의도다.

2일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신한투자증권은 이르면 다음 주 STO 관련 민간 협의체 구성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아직 공식 명칭이 정해지진 않았지만, 협의체 명칭은 'STO 얼라이언스'가 될 가능성이 크다.

STO 얼라이언스는 명칭대로 STO사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기업들을 회원사로 모집할 방침이다. STO 사업을 준비하는 증권사뿐만 아니라 선박·항공사 등 실물자산 기업, STO 관련 가상자산 사업자 등이 이에 해당한다.

실물자산 기업 및 가상자산 사업자까지 모집하는 배경엔 '산업 진흥'이라는 목적이 자리한다.

현재 STO 시장 틀은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다. 조만간 금융당국이 증권형 토큰 가이드라인을 공개할 예정이나, 시장 초기로 분류되는 만큼 기존 산업만큼의 정교한 기준이 나오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게다가 관련 인프라가 없어 사업상 비용이 크게 들 수 있다. 곧바로 각자도생을 벌이기보다는, 네트워킹을 통해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시장 생태계를 먼저 조성한 뒤 경쟁해도 늦지 않다는 판단이다.

STO 내 협의체의 존재는 당국과의 소통창구로 작용할 수 있다.

원화마켓 거래소의 경우,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를 통해 당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STO 내에도 협의체가 존재한다면, 공통적인 의견을 낼 수 있어 업계 현황을 손쉽게 전달할 수 있다.

협의체는 향후 자율규제기구로 나아가는 교두보가 될 수 있다.

아시아 내 대표적인 예로는 일본의 STO 자율규제기구인 'JSTOA(Japan Security Token Offering Association)'를 들 수 있다.

SBI증권, 라쿠텐증권 등 증권사들이 모여 만든 이 조직은 단순 홍보, 보급에 그치지 않고 STO 시장에 적용할 세부 규칙을 세우기도 했다.

STO 협의체 설립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조직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경우 금융권을 넘어 범산업적 협의체가 탄생하는 셈이다.

신한투자증권 관계자는 "현재 시장 내에서 각자 무언가 많이 준비하고 있지만, 보편화되진 않은 상황"이라며 "함께 네트워킹을 구축한다면 혜택 역시 모두가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한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oongjp@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