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어쇼어링(Nearshoring)이란 기업이 생산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자국과 비슷하거나 인접한 국가에 업무를 이전하는 것을 말한다.

아웃소싱의 한 형태로, 주로 미국 또는 유럽의 기업들이 중국이나 인도 같은 원격의 아웃소싱 국가 대신 가까운 국가로 사업 일부를 이전하거나 외부 업체에 위탁하는 것을 의미한다.

니어쇼어링은 근거리 국가로서 문화와 언어의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의사소통과 문화적 적응이 더 쉬워지며 시차도 별로 발생하지 않아 협업이 더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

아웃소싱 업체가 가까이 있다 보니 프로젝트 관리와 품질 통제가 더 쉬워져 높은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는 데도 유리하다.

민감한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근접 국가로 아웃소싱하면 데이터 보호 및 규정 준수 측면에서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으며, 환경 측면에서도 단거리 운송 및 여행으로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다만, 니어쇼어링의 단점으로는 노동력이 값싼 원거리 국가로 아웃소싱하는 것보다 비용 부담이 크다는 점이 꼽힌다.

따라서 니어쇼어링은 업종의 특성에 따라 이뤄지며, 주로 비용에 민감하지 않은 업종의 기업들이 니어쇼어링을 선택하고 있다. (국제경제부 김지연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jy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3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