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 데이터센터 시장 진출 본격화
지난달 람다의 산호세 본사에서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왼쪽)과 스티븐 발라반 람다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가 기념 촬영하는 모습 [출처: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인포맥스) 김학성 기자 = SK텔레콤이 미국의 그래픽처리장치(GPU) 클라우드 회사인 람다에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사업 강화를 위해 GPU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포석이다.

SK텔레콤은 21일 "AI 데이터센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며 이렇게 밝혔다.

SK텔레콤은 투자 형태는 지분 인수이며, 규모는 비공개라고 설명했다.

AI 엔지니어가 설립한 람다는 엔비디아로부터 최신 GPU를 공급받아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현재 전 세계 데이터센터 서버용 GPU 시장은 엔비디아가 독점하고 있어 AI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들은 GPU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SK텔레콤이 추진하는 AI 데이터센터는 기존 데이터센터와 달리 AI 학습과 추론 등에 필수적인 GPU 서버와 안정적 운영을 위한 전력 공급, 열효율 관리를 위한 냉각 시스템을 제공하는 새로운 사업이다.

SK텔레콤은 유영상 사장이 지난해 12월 서울을 방문한 스티븐 발라반 람다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를 만난 데 이어, 지난달에도 람다의 미국 산호세 본사를 방문해 협상을 진행했다.

SK텔레콤은 이번 투자로 GPU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된 만큼 국내 최대 규모의 AI 클라우드 역량을 기반으로 AI 데이터센터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SK브로드밴드의 데이터센터 운영 노하우와 SK하이닉스의 고대역폭 메모리(HBM), 사피온의 AI 반도체 등을 결합해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상반기 안에 람다와 글로벌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맺고, 국내외에서 AI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AI 데이터센터 사업의 글로벌 확장을 추진하는 SK텔레콤은 첫 번째 진출 지역으로 동남아시아를 점찍었다.

동남아시아는 최근 글로벌 AI 수요 급증에 대응해 AI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한 최적의 입지로 평가받는다.

SK텔레콤은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에서 관련 사업자와 만나 협력 성과를 낼 계획이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SK텔레콤이 보유한 AI 역량과 안정적인 GPU를 기반으로 AI 데이터센터와 AI 클라우드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고자 한다"며 "인프라를 포함한 AI 관련 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워 대한민국과 글로벌 AI 산업을 이끄는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hs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4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