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금융중심지 여의도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인포맥스) 온다예 기자 = 금융감독원이 초단타 매매와 관련해 수탁 증권사에 대한 실태 점검에 나선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전날(18일) 신한투자증권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에 착수했다.

초단타 매매 관련 조사는 당초 전수조사 형태로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으나 전수조사가 아닌 수탁규모가 큰 일부 증권사만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점검 대상으로는 신한투자증권을 비롯한 증권사 3곳이 이름을 올렸다.

금감원은 신한투자증권 등 초단타 매매 주문을 수탁하는 증권사를 대상으로 현장점검에 나서 시스템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고빈도 매매 주문에 대해 증권사가 어떤 통제 장치를 두고 관리를 하는지 등을 위주로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점검은 증권사가 직접전용주문(DMA)을 통한 고빈도 매매로 시세조종에 관여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지난 13일 금감원이 한국거래소와 함께 주최한 '개인투자자와 함께하는 열린 토론'에서 정의정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대표는 "외국인과 기관이 DMA를 통한 고빈도 매매로 수익률을 높이고 이 과정에서 증권사를 이용한다"며 "실태 파악을 위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초단타 매매라고도 불리는 고빈도 매매는 컴퓨터를 통해 빠른 속도로 주문을 내는 알고리즘 매매 기법 중 하나다.

고빈도 매매는 DMA를 통해 이뤄진다. DMA는 투자자가 주식·파생상품 주문 시, 주문처리 점검을 간소화해 고속으로 거래소에 주문을 전송하는 시스템이다.

증권사는 투자자의 주문 서버를 증권사 데이터센터 내 설치하고 알고리즘을 통해 DMA주문을 낼 수 있도록 돕는다.

일부 개인투자자들은 DMA 거래 과정에서 시세조종이 의심된다며 증권사의 주문처리가 적정하게 이뤄져야 하는지 따져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의혹이 제기되자 당국도 재빨리 실태 파악에 나섰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공매도 토론회에서 "시세에 관여할 의도가 있다거나 고빈도 거래 특성상 다른 거래에 비해 통제가 허술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선 이미 살펴본 적 있지만, 과거 점검에 만족하지 않고 최근 상황을 다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dy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7시 5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