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임하람 특파원 = 과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부의장을 지낸 인물인 리처드 클라리다가 향후 금리 인하 경로가 생각보다 더딜 수 있다고 경고했다.

리처드 클라리다 전 연준 부의장
[핌코 홈페이지 캡처]

28일(현지시간) 마켓워치에 따르면 클라리다 전 연준 부의장은 이 같은 견해를 담은 노트를 발표했다.

우선, 클라리다 전 부의장은 연준과 유럽중앙은행(ECB), 잉글랜드 은행(BOE)이 여름부터 금리 인하에 돌입할 수 있지만, 투자자들이 이를 본격적인 금리 인하 사이클로 착각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중앙은행들이 인플레이션이 2%로 돌아가기 이전에 금리 인하를 시작할 수는 있지만, 인플레가 잡히지 않으면 장기 동결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클라리다 전 부의장은 물론 중앙은행들이 인플레이션이 2%에 도달하기 이전부터 금리 인하에 돌입할 수는 있지만, 2%라는 인플레 목표치를 절대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만약 중앙은행들의 첫 금리 인하 후 인플레이션이 다시 튀어 오를 경우 중앙은행들은 다시 오랜 기간 동안 금리를 동결시킬 것이라는 설명이다.

클라리다 전 부의장은 "만약 인플레이션이 전망처럼 움직이지 않고 2.5% 수준에서 장기화한다면, 중앙은행들은 금리 인하 사이클을 일시 중지시킬것"이라며 "물론 이 경우 다시 금리를 올리는 시나리오는 최대한 피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라리다 전 부의장은 현재 자산운용사 핌코의 글로벌 경제 어드바이저 직을 맡고 있다.

hrl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0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