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KB증권

(서울=연합인포맥스) 한상민 기자 = 인공지능(AI) 생태계가 구축되며 AI 서비스의 플랫폼이 다변화되고 있다. 이에 AI 반도체 확보가 필수화되며 국내 AI 반도체 제조사들이 혜택을 얻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29일 리포트를 통해 "AI 반도체 하드웨어(HW)와 소프트웨어(SW)까지 AI 생태계의 협력이 빨라지고 있다"며 "AI 절대 강자가 없는 상황에서 AI 반도체와 같은 전산 자원 확보가 사업의 명운을 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AI 개척 시대에 AI 반도체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내다봤다.

AI 서비스는 자동차와 로봇, 생명과학 분야와 가전 등 다양한 플랫폼을 형성할 것으로 봤다.

다만, 각 산업의 AI 탑재는 절대적 강자가 없어, AI 반도체 제조사들이 혜택을 누릴 것으로 봤다.

그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이수페타시스, 가온칩스 등 AI 반도체 제조사들을 수혜 종목으로 언급했다.

AI 플랫폼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때 충분한 전산자원 확보 여부가 각 AI 개발사의 동력이 될 수 있다.

AI 전산 자원은 AI 가속기와 AI 반도체를 말한다.

AI 학습과 추론을 위해서는 AI 가속기와 같은 HW 도입이 요구된다. AI 가속기는 인공신경망 등이 포함된 장치로 기계 학습을 가속하도록 만들어진 목적의 HW다.

미국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오픈AI 연합에 이어, 애플이 아이폰에 구글 AI인 '제미나이'(Gemini) 탑재를 추진하고 있다. 구글, 인텔, 퀄컴은 AI 개발을 위한 소프트웨어재단(UXL)을 구성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삼성전자와 인텔 등과 AI 반도체를 공동 개발해 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김 연구원은 "향후 AI 서비스는 플랫폼에 기반할 것"이라며 "AI 개척 시대에는 AI 모델을 구현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보다는 원하는 시점에 충분한 자원을 확보할 수 있는지가 훨씬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mha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57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