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마드(Womad)는 여성을 뜻하는 우먼(Woman)과 유목민을 가리키는 노마드(Nomad)의 합성어로 현대 사회의 경제와 교육, 문화 등 사회 전반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진취적인 여성을 말한다.

우마드는 '유목민 시대의 여성'으로 직역할 수 있는데 이 단어가 새로운 여성상을 일컫는 이유는 지식정보화 사회인 현재를 유목사회로 비유하기 때문이다. 휴대폰과 노트북 등 정보기술(IT)의 발달로 현대인은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소비와 소통, 문화생활 모두를 누릴 수 있게 됐다는 점이 핵심이다. 현대인이 '도시 유목민' 혹은 '디지털 유목민'으로 탈바꿈한 모습이다.

이러한 도시 유목민 사회에서는 과거 농경 시대나 산업화 시대와 달리 힘과 노동력이 우선되지 않고 지식과 창조능력이 인정받는다. 사회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여성의 제약조건이 상당 부분 사라지게 된 것이다. 일부 학자들을 이를 두고 신 모계 사회의 출현으로 규정한다.

지난 2003년에는 우마드를 소개하고 재조명한 <<우마드 - 여성시대의 새로운 코드>>라는 저서가 출간됐다. 이 책에서는 진정한 우마드를 한쪽 발은 가정이라는 전통적 가치에 두고, 다른 한쪽 발은 남편과 자식이 아닌 자신의 성공을 추구하는 자아의 영토에 두고 있다고 표현했다.

이 책은 이어 수다와 잡일, 질투와 허영심 등 일부 여성들의 단점으로 지적하는 습성들이 우마드의 성공 비결이라고 설명했다. 수다를 통해 정보를 축적하고 잡일은 시간 개념을 일깨워 주며 질투의 감정들은 자신의 지위를 상승시키는 원동력이 된다고 강조했다. (정책금융부 이재헌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