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땅값을 둘러싼 갈등으로 사업무산 우려가 제기됐던 옛 영등포 교정시설 부지 개발사업이 한숨을 돌렸다. 사업과정에서 조달한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의 만기가 한달 연장됐기 때문이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사업부지 주인 토지주택공사(LH)와 시행사 비채누리개발PFV는 이날 만기도래하는 1천713억원의 전자단기사채(ABSTB)를 한달 연장키로 합의했다.

특수목적법인(SPC) 뉴스타케이제이(798억원)와 위드하이랜드(915억원)를 통해 발행된 ABSTB는 지난 2011년 고척동 교정시설을 신축하는 데 쓰인 자금이다.

LH가 지급확약으로 신용을 보강하는 구조지만, 이날까지 상환하지 않으면 디폴트가 날 예정이었다. 만기가 연기됐지만 사업무산 가능성은 여전한 것으로 진단됐다. 이는 사업성을 확보할 수 없을 만큼 높은 땅값에 대한 시행사의 불만 때문이다.

다만 LH는 감정결과로 산출된 토지대금 4천589억원을 낮출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개발사업 전문가들은 상호 양보 과정을 통해 정상화된 5조원 규모 판교 알파돔 프로젝트가 갈등 해결의 선례가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알파돔 사례에서는 LH가 사업기간 연장 및 단계별 개발, 대물인수, 토지대금 납부조건 완화 등으로 시행사 부담을 완화해준데다, 출자사는 공사비 절감과 자산 선매각 등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LH 관계자는 "땅값 조정은 불가능하다"면서도 "민간출자사들이 토지대금 조건 완화 등 공식적으로 제안해 오지 않았지만, 언제든지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비채누리 개발사업은 구로구 고척동에 있는 옛 영등포 교정시설을 고척동으로 옮기고, 기존 부지 10만5천㎡는 주거와 쇼핑몰 등이 들어서는 복합단지로 조성하는 1조1천억원 규모 프로젝트다.

교정시설 이전은 지난 2011년에 끝났고, 복합단지 개발사업은 아직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하지도 않았다. 비채누리개발 PFV 출자사는 LH(16.7%)와 SK건설(16.8%), 대림산업(11.5%), 산업은행(4.68%), 롯데쇼핑(3.0%) 등이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