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5MW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국제인증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효성이 국내 최초로 5MW(메가와트) 해상용 풍력발전시스템에 대한 국제인증을 획득하면서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효성은 16일 독일의 풍력발전 시스템 국제 인증기관인 DEWI-OCC(데비오씨씨)로부터 자체 개발 및 시험운전을 실시해 온 5MW 해상 풍력발전시스템에 대한 형식인증(B-Type certificate)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효성은 지난해 10월 DEWI-OCC로부터 5.9MW급 해상용 풍력발전기의 핵심 부품인 발전기에 대한 테스트를 통과해 성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번에 획득한 국제 인증은 풍력발전시스템의 설계는 물론 성능 및 안전성에서 글로벌 스탠더드를 충족한다는 의미로 효성은 글로벌 시장에서 요구하는 해상용 풍력발전시스템에 대한 기술 및 제조 역량을 갖추고 각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5MW급 해상 풍력발전에 대한 형식 인증을 획득한 곳은 지멘스, 베스타스, 아레바 등 글로벌 선진업체 몇 곳에 불과하며, 국내 기업 가운데는 효성이 유일하다.

효성이 지난 2009년부터 국책과제로 개발해 온 5MW 해상 풍력발전시스템은 현재 제주도 김녕 실증단지에 설치돼 시험 운용 중이다.

5MW 풍력발전시스템은 약 100m의 타워 높이에 축구경기장의 가로 길이인 106m 보다 긴 풍력 날개 지름(139m)을 갖고 있으며 일반가정 약 3천600가구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

지난해 해상풍력발전 시장은 약 1.5GW(기가와트), 3조6천억원 규모다. 2020년엔 7.6GW, 18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연평균 성장률이 26%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조현준 효성 전략본부장(사장)은 "풍력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풍력 시장을 리드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풍력 시장에서 세계적인 풍력터빈 제조사로서의 위상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