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일본 아베 신조(安倍晉三) 총리의 경제 자문인 하마다 고이치 예일대 명예교수가 일본은행(BOJ)이 당장 추가 부양책을 내놓을 필요는 없다고 17일(현지시간) 밝혔다.

하마다 교수는 일본의 3분기 성장률 잠정치가 발표된 이후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BOJ가 즉시 서둘러 행동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마다 교수는 다만 앞으로 수개월간 일본 경제가 계속해서 부진한 모습을 보인다면 "가차없이"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BOJ가 지난달 31일 시행한 추가 부양책과 관련해서는 "과감한" 조치였다고 평가했다.

하마다 교수는 아베 정부가 내년 10월로 예정된 소비세 인상안을 연기한다면 BOJ가 시행한 추가 부양책과 더불어 일본의 투자 및 소비 심리를 고무시키는 데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그는 "만약 다음 지표, 혹은 그다음 다음 지표에서 경제가 매우 나쁜 상태라는 것이 확인된다면 BOJ는 가차없이 또 한 번 행동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일본의 3분기 성장률이 연율로 마이너스(-) 1.6%를 기록하며 시장 예상치를 크게 밑돌자 일본 정부가 소비세 추가 인상안을 미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아베 총리의 또 다른 경제 자문으로 알려진 혼다 에쓰로(本田悅朗) 내각관방참여도 앞서 WSJ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4월 단행한 소비세 인상은 실수였다며 소비세 추가 인상안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혼다 내각관방참여는 또 당장 BOJ가 추가 조처를 내놓기 어려운 점을 감안, 일본 정부가 소득세 인하나 가계에 대한 현금 보조금 지원 등을 포함해 3조엔 규모 이상의 부양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마다 교수는 이와 관련, 소비세 인상과 엔화 약세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 대해 정부가 직접 현금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재정 부양책 규모를 결정하는 것은 경제와 재정 정책을 담당하는 당국에 달린 일이라며 부양책 규모에 대해서는 언급을 꺼렸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