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국토교통부가 운영하는 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에 지난 9월부터 11월까지 석달간 220건의 신고가 접수됐다.

국토부는 8일 이미 접수된 220건 중 64건은 조사완료 처리됐고 156건은 조사 중에 있다고 밝혔다.

공동주택 관리비리 신고센터는 아파트 관리 비리 등 불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보다 능동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지난 9월 설치됐다.

신고접수를 유형별로 분류하면 ▲관리비 등 회계운영 부적정 79건(35%) ▲공사불법 계약 등 사업자 선정지침 위반 등 73건(33%)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운영 부적정 30건(14%) ▲하자처리 부적절 13건(6%) ▲정보공개 거부 9건(4%) ▲감리 부적절 8건(4%) ▲기타 8건(4%) 순이었다.

조사 완료된 64건은 고발 1건, 과태료 부과 4건, 시정조치 6건, 행정지도 4건, 경찰서 조사 중 1건 등이고 그 외 48건은 조사결과 신고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관계규정 등에 저촉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현재 조사 중인 156건에 대해 지자체에서 현지조사 등 조사결과에 따라 고발이나 행정처분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그 결과는 신고인에게 알려줄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동주택 관리비리 근절은 현 정부에서 추진 중인 '비정상의 정상화' 대표과제로 추진과정을 수시로 점검해 관리비리가 근절되도록 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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