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경식 CJ 회장 ※CJ그룹 제공>



(서울=연합인포맥스) 강규민 기자 = CJ그룹이 식품에서 출발해 문화기업으로 탈바꿈한 창조적 사업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창조경제에 이바지하고 제2의 사업보국을 실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우리 그룹은 창조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고, 이제는 이를 바탕으로 창조경제에 이바지해 제2의 사업보국을 위해 노력할 때"라며 "우리 CJ가 만들 수 있는 창조경제를 위해 다 함께 노력하는 한 해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최근 CJ가 배급한 영화 '국제시장'을 언급하면서 "1960~70년대 가난했던 대한민국이 빈곤을 탈출하고 한강의 기적을 이루는데 기여했던 제일제당의 사업보국 역사를 떠올린다면 여러분 모두 큰 자부심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CJ그룹은 올해 미래성장성과 수익성 중심의 경영방침도 제시했다.

손 회장은 내년 세계경제 불확실성과 내수기업 간 경쟁 심화 등 순탄치 않은 경영환경에 대한 우려를 표하면서 올 한해 글로벌 사업 중심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와 사업구조 혁신을 통한 수익성 극대화, 조직문화 혁신과 공유가치창출경영(CSV)의 정착 등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각 사업부문의 핵심 역량 차별화를 통해 확고한 1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자"며 "기존 사업에 대한 투자효율과 캐시 플로우(현금흐름) 제고할 것"을 주문했다.

손 회장은 특히 이재현 회장의 부재 장기화에 대한 우려감을 표명한 뒤 "임직원의 주도적인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 우리는 진정성 있는 CSV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와 기업의 성장과 이익이 공존할 수 있는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올해도 조직문화 혁신을 가속화해 사업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CSV를 정착시켜 사랑받는 CJ를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CJ그룹은 신년사에서 지난 한 해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다수의 계열사가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대표적으로 CJ제일제당은 2014년 식품사업의 구조혁신과 고부가가치 제품 확대, 원가개선 등을 통해 수익성을 높였으며 대한통운은 택배 부문이 본 궤도에 오르는 등 본격적인 합병 시너지를 내며 글로벌 물류회사로의 도약을 준비 중이다.

kkm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