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출형 사모펀드(Private Debt Fund·PDF)란 기관 투자자들로부터 끌어모은 자금을 지분 투자가 아닌 기업 대출과 회사채 투자에 활용, 수익을 창출하는 사모펀드를 의미한다.

주식에 투자하는 PEF와 달리 중소기업 등의 대출과 회사채 투자에 주로 나선다는 점이 차이다.

최근 금융당국은 회사채 시장이 극심한 양극화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을 감안, 활성화 차원에서 PDF의 도입을 검토 중이다. 3분기 내로 PDF의 직접대출을 허용하기 위한 세부 가이드 라인을 마련하고, 오는 4분기까지 시행령 개정에 나서 도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향후 신용도가 좋지 않은 국내 기업들의 자금조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어서다. 미국에서는 이미 '오크트리' '아폴로글로벌' 등 다양한 PDF가 운용 중이다.

현행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사모펀드의 대출을 직접적으로 규정하는 조항은 없지만, 30일 이내의 단기대출만 허용되면서 사모펀들의 대출시장 접근은 사실상 제한됐던 측면이 있다.

이렇다 보니 자금력을 보유한 사모펀드들은 기업인수목적회사(SPC)를 설립하거나 은행을 통한 간접투자에 나서는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전부였다.

금융당국은 이번 규제 완화가 성장 가능성은 충분하나 열악한 재무구조 탓에 현행 시스템에서 자금조달에 애를 먹고 있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산업증권부 정원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