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국토교통부는 경주 지진을 계기로 영남지역을 중심으로 소관 사회간접자본(SOC) 시설에 대해 특별안전점검을 하기로 했다. 시설물에 대한 내진 설계 기준 추가 강화도 검토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22일 김경환 1차관을 단장으로 SOC 특별점검단을 꾸리고 연말까지 영남지역 교량, 터널 등 시설물 4천740개와 건설 중인 SOC 572개를 특별점검하기로 했다.

김 차관은 "전국 모든 시설을 점검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우선 지진 피해가 상대적으로 분명한 영남지역 주요 시설물에 대해 전면 점검하고 여타지역에 대해서도 안전진단 결과 C, D로 판명된 시설을 추가 점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2020년까지 끝내기로 한 SOC 시설물에 대한 내진보강 계획을 앞당기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현재 고속철도와 도로교량은 2018년, 일반철도는 2019년, 취수탑은 2020년까지 내진보강을 마칠 예정이다.

최근 입법 예고된 건축법 시행령에서 내진 설계를 적용해야 하는 대상이 '2층 이상 건축물'로 확대됐으나 지진 위험이 커지는 상황을 감안, 국토부는 기준을 추가 강화할지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밖에 국토부는 위험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각 대응할 비상관리체계를 유지하고 도로공사, 철도공사 등 SOC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지진 대응 매뉴얼 등 대응 체계 전반을 점검할 예정이다.

한국시설안전공단 안에 SOC 안전관리계획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고 유지관리를 점검할 가칭 '국가 SOC 안전관리본부'를 설치하는 방안도 모색된다.

국토부는 "국회 및 관계부처와 협의해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경주 지역 민간 건축물에 대해서도 소유자가 원하면 안전점검과 피해복구 기술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