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대형마트 등 유통가가 살충제가 검출된 계란을 전면 판매금지하고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정부가 모든 산란계 농장의 전수조사를 마치는 오는 17일까지는 유통가도 혼란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16일 농림축산식품부와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마트와 편의점, 온라인 쇼핑몰은 경기도 남양주와 광주 산란계 농장에서 살충제 성분이 검출됨에 따라 모든 계란의 유통과 판매를 금지했다.

문제의 농장에서 발견된 살충제 성분은 피프로닐과 비페트린으로, 사람이 많은 양을 흡수하면 신장이나 간 등에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가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자 지난 15일 자정을 기해 모든 농장의 계란 출하를 중지시켰고 유통업계도 계란 판매를 즉시 중단했다.

유통업계에서는 전수조사가 모두 끝나는 오는 17일까지는 사태추이를 지켜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일단 판매금지를 즉시 실시했고 사태 추이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보고 있다"며 "전수조사 결과가 일부 나오는 16일에 유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산란계 20만마리 이상 대규모 농장부터 검사해 적합하다고 판단된 농장의 계라는 증명서 발급 후 유통을 허가한다는 방침이다. 16일부터는 평상시 계란 유통량의 25% 정도가 유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의지다.

일부 소비자들은 이미 구매한 계란에 대한 환불 요구를 하는 등 거세게 항의했다. 이에 따라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영수증과 구매 명세가 확인되는 계란은 환불이 가능하다.

전수조사가 끝나고 큰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그나마 이번 사태가 어느 정도 진정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반대의 경우 파급력은 예상하기 힘들다는 평가가 나온다.

계란을 많이 사용하는 제과, 제빵 업계도 사태 추이에 따라 생산 중단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현 단계에서 사태가 어떻게 진행될지 예상하기 힘드나 계란의 수급 불균형이 일시적으로 커질 수 있다"며 "유통계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입증된 계란을 보다 빨리 구해 소비자들에게 전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