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대기업 공익재단과 지주회사 수익구조 등을 미리 점검해 제도개선방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상조 위원장은 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연린 5대 그룹 정책간담회에서 신설된 기업집단국의 역할을 설명하고 개혁과제를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신설된 기업집단국은 대기업집단 소속 공익재단의 운영실태를 전수조사할 계획을 갖고 있다"며 "공익재단이 설립취지에 부합하는 활동을 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의결권 제한 등의 제도 개선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지주회사의 경우 배당수익을 기본으로 해야 하지만 현실에서는 브랜드 로열티, 컨설팅 수수료, 심지어 건물 임대료 등의 수입이 크다"며 "이러한 수익구조가 지주회사제도 도입의 취지에 부합하는지, 일감 몰아주기 등의 문제는 없는지에 대해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공정위 윤리준칙의 취지를 전달하고 공정위와 국민이 모두 신뢰를 회복하는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협조해줄 것과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을 갖춰야 한다는 점을 주문했다.

구매부서 임직원들의 성과지표와 관련해 상생협력을 통해 장기적인 이익증대에 기여한 임직원들이 높은 고과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함으로써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힘써주고, 노사정관계에서도 5대 그룹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김상조 위원장은 주요 대기업들의 자발적인 개혁안을 올해 말까지 마련해달라고 독려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현대자동차 정진행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하현회 LG 사장,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최근 인사가 있었던 삼성그룹에서는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으로 내정된 이상훈 경영지원실장(사장)이 참석했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