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국내 건설수주가 앞으로 2~3년간 감소세를 지속할 수 있다는 전망이 제시됐다. 건설투자는 하반기 후퇴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이홍일 건산연 연구위원은 29일 열린 '2017년 하반기 주택·부동산 경기전망 세미나'에서 올해 건설수주액을 전년보다 10.2% 감소한 148조원으로 예상했다.

수주액 자체는 비교적 양호하지만, 4년 만에 감소세로 전환하고, 민간 및 주택수주가 감소세의 원인이 될 것으로 진단했다.





주택 허가면적은 이미 작년 하반기 이후 감소세다. 올해 3월 주택 허가면적은 최근 3년래 최저였다. 4월 주택 허가면적은 4년 만에 가장 적다.

금리와 정책에서도 부정적 영향이 증가하다 보니 민간 건설수주가 확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시중금리가 상당폭 오르면서 주택공급에 부정적 요인이 늘었다. 정책적으로는 가계부채 대책과 전월세 상한제 도입 검토, 초과이익환수제 유예조치 종료 등이 걸림돌이다.

기저효과로 민간 토목수주가 오르는 점이 위안거리다. 국내 경제 회복세도 긍정적인 측면이다. 국내 민간 토목수주는 성장률과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공공수주도 축소되는 현실이다. 올해 정부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이 전년보다 6.6% 줄었는데 토목공사 발주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평창올림픽 관련 발주는 줄고 있고 철도 발주도 부진하다고 이 연구위원은 설명했다.

올해 하반기 건설투자는 전년보다 5.5%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상반기에는 9%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였지만, 하반기에는 절반 이상 축소될 것으로 판단했다. 건설투자 총액은 247조원으로 분석했다.

수주와 투자의 시차를 고려하면 올해 건설투자는 호조를 전망했다. 다만, 2019년 하반기 중에 불황국면에 진입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홍일 연구위원은 "건설경기는 최근 3년 동안 민간주택 부문 호조세에 힘입어 급증세를 보였지만, 주택공급 과잉, 가계부채 등의 문제를 감안할 경우 향후 경착륙 가능성이 있다"며 "건설투자 경제성장 기여율의 급격한 위축을 막고 향후 건설경기 연착륙을 위해서는 가계부채 종합대책의 수위 조절, 정부 SOC 예산 감축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