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일본롯데홀딩스가 21일 이사회를 열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대표이사 사임안을 의결했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일본롯데홀딩스는 이날 이사회에서 신동빈 회장의 사의 표명과 관련한 안건을 승인했다.

롯데그룹은 "이번 사태는 일본법상 이사회 자격에 곧바로 미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이번 사태를 무겁게 받아들여 롯데홀딩스의 대표권을 반납하겠다는 신 회장의 의지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롯데는 이어 "일본의 경우 기소시 유죄판결이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표이사가 기소될 경우 해임하는 것이 관행이다"고 전했다.

롯데그룹은 "일본롯데홀딩스 이사회는 컴플라이언스 위원회의 의견과 당사 경영방향 등에 대한 내용을 신중하게 검토한 결과 신동빈 회장의 제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이번 이사회 결정으로 신동빈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부회장의 직책은 이사 부회장으로 변경됐다.

롯데그룹은 "수장 역할을 해온 신 회장의 사임으로 지난 50여 년간 지속하며 긍적적인 시너지를 창출했던 한일 양국 롯데의 협력관계가 불가피하게 악화할 것"이라며 "롯데는 황각규 부회장을 중심으로 일본 롯데 경영진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자 노력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msbyu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