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4조 원이 넘는 국내 주식 포트폴리오를 굴리는 사학연금이 국민연금에 이어 주식 의결권 행사 절차를 개편한다.

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사학연금은 기존의 협의회보다 강화된 주식의결권행사심의회를 새로 구성하기로 했다.

사학연금은 당초 보유지분율이 3% 이상이고 보유비중이 1% 이상인 주식의 경우, 자금운용관리단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자금운용관리단 소속 각 팀장으로 구성한 협의회에서 의결권 행사를 결정했다.

협의회에는 각 팀장이 들어가지만,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에 그쳤고, 최종 의결권 행사 결정은 단장이 내리는 구조였다.

하지만 협의회가 주식의결권행사심의회로 변경되면서, 심의회 위원들의 과반수 출석,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권행사 규정이 바뀌어 단장 단독으로 의결권 행사를 결정하기 구조적으로 힘들어졌다.

사학연금은 또 자금운용파트에서 판단하기 곤란한 안건은 주식의결권행사심의회를 거쳐 자산운용위원회에서 결정하도록 하는 규정도 신설했다.

이 규정은 투자위원회와는 별도로 의결권행사전문위원회를 따로 두는 국민연금과 유사하다. 국민연금 의결권행사전문위원회는 기금운용본부가 찬성 또는 반대하기 곤란한 안건에서 의결권을 행사한다.

사학연금은 당초 자금운용단에서 주식 의결권 행사 결정을 했었으나, 의결권 행사를 보다 명확하고 투명하게 하려고 자산운용위원회 의결권 행사 옵션을 만들었다.

사학연금 자산운용위원회는 자산운용전략과 자산운용지침의 작성 등을 심의하는 법정기구로, 내부위원 1명과 외부위원 7명으로 구성된다.

국민연금은 국정농단 사태를 겪고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과 의결권 행사전문위원회 권한 강화 등으로 의결권행사 체계 개편에 나서고 있다.

사학연금은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되지는 않았지만, 국내 주식 포트폴리오가 지난해 말 약 4조2천억 원에 달하는 등 운용 규모가 커지자 주식 의결권 행사를 강화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사학연금 관계자는 "기금 규모가 계속 늘면서 의결권 행사 체계를 규모에 맞게 정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