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한국 정부가 한국GM이 요구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에 대해 불확실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GM측의 한국에 대한 신차배정이나 향후 미래차 투자결정도 현재로서는 불확실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13일 국회에서 개최된 한국GM 대책 간담회 백브리핑에서 "정부나 산업은행은 현재로써는 신차배정도, 외투지정도 불확실하다는 입장이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측은 전기차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선두주자인 테슬라도 적자를 보고 있기 때문에 GM측이 투자를 결정하기에 이르다는 입장이었다고 전했다.

장 원내대표는 "GM측과 정부가 군산공장 폐쇄를 기정사실화하고 향후 문제의 해법을 찾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부분에 대해 집중적인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신차배정을 할 때도, 외투지정에서도 군산이 아예 소외되고 있어 군산을 왕따시키는 것 아니냐고 집중적으로 추궁했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것은 실사 결과를 보고 나서 정부의 지원 여부가 결정된다. 이와 연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신차배정이나 외투지정도 불확실하다"며 "GM이 군산을 제외할 가능성이 있다고는 평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장 원내대표는 "채권단이 군산공장에 신규자금을 투입해서 차세대 혁신형 자동차사업 위주로 군산공장을 재건하고 정상화시켜서 다른 자동차 업체에 매각하는 방식을 대안으로 제시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정부측에서는 자율주행차 같은 경우 한국이 글로벌 수준에 크게 뒤처지기 때문에 국내 자동차업체도 이 분야에 투자할 계획이 없다. 차세대 차량은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기에 정부가 답할 문제는 아니라는 입장이었다"고 말했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간담회에서 "군산을 포함해 긴급소요가 발생한 지역에 대해 긴급 유동성 지원, 업체 부담 완화 등 즉시 시행 가능한 1단계 대책을 마련했다"며 "지역 소요 등을 충분히 수렴해서 다음 단계에 대한 대책도 빠른 시일 내에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구조조정방향과 관련해 그는 "재무적 부분과 산업적 측면을 균형 있게 고려하되 철저한 자구노력과 공정한 부담 등이 존재해야 한다"며 "구조조정으로 고통 겪는 지역과 국민을 감안해서 지역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겠다"고 설명했다.

고 차관은 군산공장 관련해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 이해관계자의 고통 분담, 장기적으로 생존 가능한 정상화 방안 마련이라는 세 원칙을 강조하면서 "이번 주 산업은행이 재무실사에 착수하는 등 진전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현재 협상이 진행 중인 상황이어서 그 방향에 대해 워낙 많은 경우의 수가 있어 말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향후 최선의 협상결과를 도출하고 또 지역경제와 일자리에 도움 줄 수 있는 노력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은 "한국GM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이 선행되고 모든 이해관계자가 고통분담 해야 한다. 이를 통해서 지속가능한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문 실장은 "GM측은 정부의 지원 가능성 부분이 확정된다면 한국에서 장기적으로 신차배정을 통해 계속 비즈니스를 진행한다는 강한 의지가 있다는 부분을 강조했다"며 "정부는 3대 원칙에 따라 한국GM이 자생할 수 있고 한국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면서 한국GM과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