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거시경제금융회의ㆍ국채시장 리스크 점검회의



(세종=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미국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금리를 인상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면서 정부가 금융시장에 미칠 파장을 점검하는 회의를 잇달아 개최한다.

21일 정부에 따르면 FOMC 결과가 뉴욕시장에 반영된 직후인 22일 오전 기획재정부는 고형권 1차관 주재로 관련 기관들이 참석하는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연다.

금융위원회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정부는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질 가능성 가능성에 주목하면서, 주식·외환·채권시장 동향을 진단하고 시장 안정화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초점을 둘 계획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ㆍFed)가 점도표 등을 통해 올해 금리 인상 횟수를 기존 3회에서 4회로 상향 조정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정부는 한·미 금리역전이 대규모 자본유출로 이어질 가능성은 작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시장은 미국 연준이 이번 FOMC에서 기준금리를 종전 1.25∼1.50%에서 25bp(0.25%) 올린 1.50∼1.75%로 결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연준의 기준금리 상단이 한국은행 기준금리 1.50%를 웃돌게 되고, 우리나라는 1999년 6월∼2001년 3월, 2005년 8월∼2007년 9월에 이어 세 번째 한·미 금리역전기를 맞이하게 된다.

더욱이 올해 연준은 3∼4회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한은은 1∼2회에 그칠 것으로 시장참가자들은 내다보고 있다.

당분간 한·미 금리역전이 해소되기는 힘든 구조인 셈이다.

과거 금리역전기에는 주식·채권시장과 직접투자, 기타투자 등을 포함하면 자본 순 유입 흐름이었다.

주식시장은 금리보다는 국가 경기 상황과 기업실적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경향도 있다.

2월 말 전체 외국인 증권투자자금 724조 원 가운데 85.8%(621조 원)가 쏠린 주식시장에서 한·미 금리역전을 이유로 자본이 유출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의미다.

채권시장에 대한 메시지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장기투자 성향이 강한 외국 중앙은행이 외국인 채권투자 잔액의 55.3%(작년 말 기준)에 달해 자본유출 압력이 높지 않다.

외국이 보유채권의 평균 잔존만기도 꾸준히 늘어 작년 4.07년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채권시장은 상대적으로 금리에 민감한 것이 사실이다.

수급 등 국가별 특수요인이 있고 가격에 선반영된 측면이 크더라도, 국채의 전반적인 금리 매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정부는 거시경제금융회의와 별도로 22일 오후 김용진 2차관이 주재하는 국채시장 리스크 점검회의도 개최한다.

2016년 9월 북한의 제5차 핵실험 당시 관련 회의가 있었던 이래 약 1년 6개월 만에 처음이다.

그만큼 정부가 한·미 기준금리 역전 현상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얘기다.

국내 금융기관은 물론 해외 은행,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을 불러 시장 반응을 체크할 예정이다.

국제금융시장의 한 전문가는 "과거 금리역전 시기에도 외국인의 채권 차익거래가 많았다"며 "이미 한국은 절대금리가 낮은 국가로 인식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미 간의 통화정책의 차별화는 있지 않으니, 어느 정도 동조화되느냐에 외국인들이 관심을 보일 것"이라며 "해외 장투 기관에 대해서는 포트폴리오 조정 차원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