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성진 기자 = 유럽중앙은행(ECB)은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인구 고령화가 장기적으로 금리에 하향 압력을 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ECB는 20일(현지시간) 발간한 '인구 고령화와 연금 개혁의 경제적 영향' 보고서에서 "예방적 저축을 증가시킴으로써 고령화는 장기간에 걸쳐 금리를 낮추는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인구 고령화는 여러 가지 경제적 어려움을 낳는다"면서 고령화 진행으로 잠재성장률과 노동 공급, 균형금리에 하락 압력이 가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 고령화는 의료비 등 노인층 관련 재정지출을 늘림으로써 재정의 지속가능성에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전체의 20.0%였던 유로존의 65세 이상 고령 인구는 2070년에는 29.0%로 늘어날 전망이다.

같은 기간 생산가능인구(15~64세) 비율은 64.8%에서 56.0%로 줄어들고, 14세 이하 인구 비율은 15.2%에서 14.9%로 축소될 것으로 추산됐다.







<유로존의 연령별 인구 비율>

※자료: ECB



유럽연합(EU) 통계당국인 유로스타트는 2016년 3억4천만명이었던 유로존의 인구는 2040년 3억5천200만명에 달하겠지만, 2070년에는 3억4천500만명으로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실질균형금리가 장기간 낮게 유지된다면 이는 통화정책 실행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면서 고령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ECB의 인플레이션 목표가 바뀌지 않는다면 "통화정책은 명목 금리 상 하한(lower bound)의 제약에서 비롯되는 문제에 더 자주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는 고령화에 따른 잠재성장률 약화로 실질균형금리가 낮아진 상태에서 ECB의 인플레이션 목표가 '2% 바로 밑'으로 유지된다면, ECB가 명목 기준으로 내릴 수 있는 금리 인하 여지가 줄어든다는 설명이다.

보고서는 이 경우 ECB는 자산매입이나 선제안내(포워드 가이던스) 같은 비전통적 통화정책을 과거에 비해 자주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sj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