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취임하면서 그동안 금융당국의 강한 압박을 받아온 저축은행 업계에도 소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은 취임 일성으로 '약탈적 대출'을 비판하며 저축은행 업계를 강하게 압박했지만, 윤 원장은 정치인인 아닌 교수 출신인 만큼 업계는 보다 유연한 소통을 기대하고 있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윤석헌 신임 금융감독원장은 공식 취임사에서 금융감독 본질은 위험관리라며 감독정책의 독립성을 강조했다.

특히, 금융감독의 전반적인 역량 강화를 위해, 감독 관계기관들과의 정보공유와 협력체계 구축도 필요할 것이라며 금융감독 역할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당당한 목소리로 금융시장과 소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전임 금감원장이 취임하자마자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비판하며 금융사들을 강하게 압박한 것보다는 유연한 모습이다.

실제 김기식 전 원장은 "그동안 금감원이 금융회사와 금융회사의 건전성 유지를 우위에 둔 채 금융소비자 보호에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이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면서 "금융회사의 불건전한 영업행위로 인한 피해 사례가 빈발하고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 일각에서는 약탈적 대출이라는 주장까지 제기하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따라서, 김 전 원장 시절 강하게 규제 압박을 받았던 저축은행 업계도 금융당국과 소통 가능성에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저축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기조가 크게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업계와 당국이 소통할 가능성은 커졌다"며 "전임 금감원장은 국회의원 시절부터 강하게 비판해 온 만큼 소통보다는 일방적인 압박이 컸던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실제 김 전 원장은 취임 후 처음이자 마지막이 된 업계 간담회를 저축은행 CEO들과 개최하고 저축은행업계에 고금리 대출 해소와 중금리 대출 취급에 적극적으로 앞장서 달라고 강조했다.

당시 저축은행 CEO들은 감독 당국에 업계에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금감원의 수장이 바뀐 만큼 업계 입장이 금융정책에 반영되길 기대하고 있다.

현재 저축은행 업계가 금융당국에 강하게 요청하는 것은 중금리 대출을 대출 총량제 규제에서 제외해 주는 것이다. 총량규제가 완화되면 자체 중금리 대출 상품을 성장동력으로 삼아 최고금리 인하에 따른 수익 감소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중금리 대출은 신용등급 4~10등급 차주에 70% 이상 공급되고 가중 평균금리가 18% 이하인 가계신용대출 상품이다.

정부는 고금리 대출을 줄이면서 상대적으로 가계에 부담이 적은 중금리 대출확대를 장려하고 있다.

저축은행 업계도 적극적으로 중금리 대출에 나서고 있어 지난해 민간 중금리 대출에서 여전사에 이어 취급 규모가 두 번째였다.

특히, 금융당국과 금융회사, 보증기관의 협력으로 출시된 사잇돌대출의 경우 저축은행이 4천697억 원으로 가장 많이 취급했다.

금융당국과 소통의 가능성이 커진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의 정부 기조가 크게 바뀌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대형 저축은행 관계자는 "금감원의 수장이 바뀌었지만, 정부의 대출 규제 기조가 변하기 어려운 상황인 만큼 저축은행 업계에 대한 규제 압박은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며 "이미 진행 중인 규제 정책은 당분간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융감독원 고위 관계자는 "신임 원장이 업무 파악 중인 만큼 아직 저축은행 등 서민금융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사항은 없지만, 정책의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전임 원장이 저축은행 CEO들과 간담회를 이미 마친 만큼 다른 업권 경영진 간담회부터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