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중금리대출을 가계대출 총량 규제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27일 저축은행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저축은행에서 연 16.5% 이하의 금리로 신용등급 4등급 이하 차주에게 대출해주는 중금리대출을 가계부채 총량 규제에서 제외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방안은 지난 25일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열린 가계부채관리 점검회의에서도 논의됐고 금융위는 세부사항을 검토한 후 4분기부터 적용하는 방침을 발표할 계획이다.

중금리 대출은 일반적으로 신용등급 4~10등급 차주에 70% 이상 공급되고 가중 평균금리가 18% 이하인 가계신용대출 상품이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저축은행의 연간 가계대출 증가율을 전년 대비 5% 수준으로 제한한 바 있다.

하지만 정부는 고금리 대출을 줄이면서 상대적으로 가계에 부담이 적은 중금리 대출확대를 장려하고 있어 저축은행 업계에서는 지속해서 정부가 장려하고 있는 중금리 대출은 총량 규제에서 제외해 줄 것으로 요청해왔다.

실제 저축은행 업계도 적극적으로 중금리 대출에 나서고 있어 지난해 민간 중금리 대출에서 여전사에 이어 취급 규모가 두 번째였다.

이와 함께, 금융당국은 대출 총량 규제도 전년 대비 7% 수준으로 완화를 검토하고 있다. 다만, 대출 총량 규제를 완화하더라도 지난해 규제를 어기고 대출을 늘린 저축은행은 전년 대비 2% 수준까지 징벌적 규제가 적용될 예정이다.

금융감독원 고위 관계자는 "아직 저축은행 중금리 대출에 대한 규제 완화는 구체적인 사항이 확정되지 않았다"며 "금융위에서 중금리와 대출 총량 규제 완화 등 구체적인 방안을 정하면 발표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