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가파른 집값 상승의 진원지였던 세종시가 앞으로는 주택 공급과다 지역이 될 수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가격 급등으로 심리까지 과열되는 상황이어서 전문가들은 맞춤형 대책을 주문했다.

11일 국토연구원과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들어 6월까지 전국 누계 주택매매가격 변동률은 0.54%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전국 주택가격 상승 지역은 11곳이었는데 세종의 약진(2.62%)이 눈에 띄었다. 전국평균 상승률의 약 5배에 달했고 2위인 부산(1.64%)보다도 월등했다.

전월까지만 해도 세종의 누계 매매가격 변동률은 0.94%였다. 당시 부산이 1.25%로 집값 상승을 주도했고 세종은 강원(0.86%), 서울(0.80%), 전남(0.79%) 등 주요 지역과 큰 차이가 없었다.

조기 대선이 끝나고 다시 달아오른 주택시장의 핵심 진원지가 세종인 셈이다. 세종시는 지난해 11·3 부동산 대책 때 이미 조정 대상 지역으로 지정돼 분양권 전매 제한이 강화되고 청약 1순위 자격도 까다로워졌지만, 열기는 여전했다.

지난주에는 6·19 대책을 피한 오피스텔 분양이 평균 378.81대 1이라는 청약경쟁률을 보이기도 했다.

변세일 국토연 주택·토지연구본부 연구위원은 "올해 6월 기준으로 전월 대비 주택매매 가격상승률로 시장과열 위험성을 판단한 결과, 전국평균보다 높은 세종, 서울, 부산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금은 수요가 몰리고 있지만, 앞으로 세종시는 주택 공급과다 지역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국토연구원이 제2차 장기(2013~2022) 주거종합계획에서 전망한 시도별 중장기 신규주택 수요와 주택공급통계정보시스템(HIS)의 인허가, 착공, 분양, 준공 등의 자료로 신규주택 공급 격차를 조사한 결과다.

수급 격차가 -2% 이상이면 공급과다로 분류된다. 수요초과, 수급균형, 공급초과, 공급과다까지 네 가지 유형으로 수급 격차를 나눈다. 국토연은 세종을 포함한 충남과 경북, 제주 등을 공급과다 예상지역으로 꼽았다.







수요초과 지역은 대전이 유일하게 지목됐다. 세종시로의 인구 유출이 많기 때문이다. 서울과 인천, 전남은 수급이 균형을 것으로 내다봤다.

지역별로 수급 상황이 다른 만큼 맞춤형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진단됐다. 공급초과나 과다예상지역은 택지공급을 축소하거나 건설사 보증 한도 제한 및 심사 강화, 재개발·재건축사업의 인가 시기 조정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국토연은 역설했다.

미분양, 미입주 우려 해소를 위해 공공에서 분양가 또는 시세보다 저렴하게 주택(미분양, 신규분양자의 기존주택 등)을 사들여 공적 임대주택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변 연구위원은 "지역 부동산시장의 차별적 변화를 반영해 광역대도시와 더불어 필요하면 세분화된 지역 단위로 시장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