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세종시는 정부가 투기지역으로 지정해 관리할 만큼 집값 상승세가 가파른 곳이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선거에 나선 세종시장 후보자들이 여야를 막론하고 부동산 호재를 공약으로 내놓으면서, 뜨거웠던 부동산시장이 다시 가열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5일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를 보면 세종시의 집값 상승세는 지난해 8·2 부동산대책 발표로 주춤해지기 전까지 서울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지역 경기 침체 등으로 집값이 하락한 울산이나 경남과의 온도차가 확연하다.





이를 반영하듯 세종시는 지난해 서울 강남구, 송파구 등 11개구와 함께 투기지역으로 지정됐다. 2012년 이후 5년 만에 등장한 투기지역은 직전 월 주택 매매가격 상승률이 전국 소비자물가 상승률보다 30% 이상 높은 지역이면서 최근 2개월간 월평균 상승률이 전국 평균보다 30% 이상 높거나 1년간 연평균 상승률이 3년간 전국 평균 상승률보다 높은 지역이다.

더욱이 이번 지방선거에 나서는 세종시장 후보들은 KTX 세종역 신설 등 교통망 확충에 관한 공약을 일제히 내놨고, 국회 본원 이전 등 행정수도 개헌도 내세웠다. 이런 공약들이 현실화된다면 집값 상승을 다시 부추길 가능성이 크다.

KTX 세종역 신설은 후보자 3인 모두 공약에 포함됐다. 사실 세종역은 정부의 사전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고배를 마셨다. 그러나 세종시가 지역구인 이해찬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재추진 의사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춘희 후보는 연내 세종역 사전 타당성 조사를 재추진해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하겠다고 했고, 자유한국당 송아영 후보도 경제성을 개선해 세종역 사전 예비 타당성 조사를 재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바른미래당 허철회 후보는 세종역 신설에 반대하는 충북 여론을 의식해 세종역 정차 노선은 오송역을 경유하지 않게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비용은 국비, 시비로 조달하겠다는 것인데 국비 지원은 이해찬 의원이 대표 발의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행복도시 특별법)'이 개정돼야 한다.

이해찬 의원실 관계자는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전하고 인구도 늘고 있다"며 "지난번 유성 등 대전 북부의 수요조사가 미흡했다고 판단해 국토교통부에 조사를 다시 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근 광역시인 대전을 연결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이춘희 후보는 광역철도를, 송아영 후보, 허철회 후보는 대전지하철 1호선을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부처, 국회 등을 세종시로 유치하겠다는 공약도 빠지지 않았다. 지역 커뮤니티 등에서는 행정수도 개헌이 성사되면 집값이 더 뛸 것이라는 기대가 형성되고 있다.

세종시 소재 B공인 대표는 "분양가가 3.3㎡당 1천100만원을 넘었는데 입지가 좋은 곳은 계속 오를 것으로 보인다"며 "여기에 아직 확정된 바는 없지만 아무래도 인구가 계속해서 늘고 있어 세종역이나 법원 등이 결국은 들어설 것"이라고 말했다.

hj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