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지난해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등 공공기관의 경영평가 점수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용비리 특별점검의 영향으로 우수 기관은 줄고 미흡 기관은 늘었다.

정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1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공기업 35곳, 준정부기관 88곳 등 총 123곳에 대한 '2017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를 심의·의결했다.

이번 평가에서 절대·상대평가를 모두 반영한 전체 등급 분포는 과거보다 상위등급은 축소, 하위등급은 확대됐다.

평가등급별 기관분포를 보면 A등급이 10.6%로 전년 대비 2.8%포인트, B등급이 35.8%로 전년 대비 4.5%포인트 줄었다.

C등급은 38.2%로 전년 대비 6.3%포인트, E등급은 6.9%로 전년 대비 2.1% 늘었고 D등급은 8.5%로 전년 대비 2.6%포인트 줄었다.

평균점수도 공기업은 1.9점, 준정부기관은 1.6점 감소해 절대평가 결과가 상대평가보다 나빴다.





<2017년 공공기관 경영평가 등급 분포. 출처: 기획재정부>

정부는 지난해 공공기관 평가에서 일자리 창출, 채용비리 근절 등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이행 여부를 적극 반영했다.

또 올해 평가체계 전면 전환에 앞서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평가단을 분리 운영하고 줄세우기식 과열경쟁을 지양하기 위해 절대평가를 도입하는 등 변화를 모색했다.

올해 공공기관 평가 방향에 대해서는 기관 고유 업무의 공공성 강화, 부패·비리 근절 등 국민 신뢰 회복, 경제 패러다임 전환 등 국민을 위한 혁신 촉진을 제시했다.

공공기관의 자체 혁신과 정부의 관리 시스템 개혁을 투트랙으로 추진하고 지난해 발표한 경영평가 제도 전면개편에 따라 사회적 가치와 윤리경영 평가를 강화하고 기관장·감사평가를 내실화하기로 했다.

사회적 가치는 일자리, 균등한 기회 및 사회통합, 안전·환경, 상생·협력 및 지역발전, 윤리경영 등 다섯 가지다.

기관장 평가는 기관 평가와 통합하고 감사에 대해서는 책임성 확보를 위해 매년 평가를 하되 전문성, 윤리성 평가를 강화하고 결과는 성과급과 연계한다.

정부는 올해 평가대상 기관의 우수사례(Best Practice)와 기관별 주요 평가결과를 요약·정리한 스코어카드를 별도로 배포하고 올해 처음 실시한 절대평가의 영향을 분석해 절대평가 운영 방향 등 경영평가 제도개선을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