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은행권의 기업과 가계대출 실무자를 한데 모아 대출 부실화에 대한 우려를 전했다.

16일 금융위에 따르면 최 위원장은 지난 13일 은행권 기업·가계대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국민·우리·기업·산업·신한·하나·농협·광주은행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최 위원장은 "최근 주요국의 본격적인 통화 긴축, 글로벌 무역분쟁 등 세계 경제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기업과 가계대출이 부실화할 가능성에 대한 일각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말 1.11%를 기록했던 은행권 중소기업 대출 부실채권 비율은 올해 3월 말 1.13%로 소폭 상승했다. 같은 기간 가계대출도 0.23%에서 0.25%로 늘었다.

이에 간담회에서는 최근 논란이 된 신용대출로의 풍선효과와 생계형 자영업자 대출 등에 대한 은행권 실무자의 솔직한 평가가 오갔다.

기업 대출의 경우 은행들은 현재까지 별도의 여신공급 규모를 축소할 별다른 계획을 세우고 있지 않았다.

다만 선제 리스크관리를 위해 자체적으로 업종과 지역에 따른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었다.

가계대출과 개인사업자 대출에 대해선 다중채무자의 연체율이 높아지고 있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가계대출 증가율과 연체율은 모두 관리 가능한 수준이지만, 다중채무자에 대해선 별도의 리스크관리가 필요하다는 게 은행권의 중론이었다.

올해 3월부터 시범 운영 중인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은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는 평가가 많았다.

실제로 한 은행의 경우 DSR이 100% 이상인 대출은 본부 승인 후 취급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에 신규 여신 중 약 9.8%가 DSR 100%를 초과해 이중 35%가 승인이 거절되기도 했다.

최근 급증한 신용대출이 주택담보대출 규제 강화에 따른 풍선효과가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현실과 다르다는 의견이 많았다.

한 시중은행 담당자는 신용대출의 40%가 3천만원 이하의 소액대출로 취급되고 있어 주택담보대출의 대안이 되기보단 부족한 전세자금이나 생활자금을 충당하는데 쓰이는 것으로 평가했다.

전세자금대출에 대해선 대출 규모를 인위적으로 관리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많았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전세자금반환보증을 가입한 전세자금대출을 취급할 경우 가계대출 관리 목표에서 가중치를 하향 조정하는 등의 인센티브가 있다면 전세자금대출의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개인사업자대출의 경우 건전성에 큰 문제는 없지만 소규모 음식점이나 도소매업 등 생계형 자영어바에 대해선 면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향후 정책 수립 과정에 반영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업권별 기업, 가계대출 관리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듣겠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