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 인터넷 전문은행의 자본확충을 가로막는 은산분리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공식화하면서 업계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금융당국과 여당에 이어 청와대까지 은산분리 완화에 대한 긍정적인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그간 인터넷전문은행의 신사업 확장을 가로막았던 자본확충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윤호영 카카오뱅크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열린 인터넷전문은행 규제혁신 현장방문 행사에서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섰다.

이번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최종구 금융위원장, 박원순 서울시장,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정·관계 주요 인사들이 총출동해 관심을 끌었다.

업계에서는 카카오뱅크의 공동대표인 이용우 대표와 심성훈 케이뱅크 행장 등이 참석했다.

윤 대표는 이 자리에서 "금융과 기술이 결합돼 은행권의 혁신을 촉진하고, 수수료를 인하해 금리 경쟁을 선도했다"며 "기술 혁신으로 모바일 서비스의 편의성을 강화하고 상담챗봇 등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핀테크·유통·보안기업 등과 협업으로 디지털 역량을 제고해 금융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발표 직후 "인터넷전문은행은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도 금융시장에 정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은산분리라는 대원칙을 지키면서 인터넷전문은행이 운신할 수 있는 폭을 넓혀줘야 한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이 직접 은산분리 규제 완화와 관련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자 업계에서는 일제히 환영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특히 자본확충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대출상품 판매와 재개를 반복하고 있는 케이뱅크는 은산분리 규제 완화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케이뱅크는 지난 1일부터 직장인K 마이너스통장, 직장인K 신용대출, 슬림K 신용대출, 일반가계신용대출 등 대출상품 4종의 판매를 재개했다.

하지만 추가적인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확충에 성공하지 못할 경우 이번 달에도 한도 소진으로 판매가 중단될 가능성이 크다.

케이뱅크는 영업 중단을 막기 위해 다양한 자본확충 방안을 고민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대주주인 KT가 증자를 주도하려면 산업자본의 은행 지분을 10%(의결권 있는 지분 4%)로 제한하는 은산분리 규정을 손봐야 한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주도하는 새로운 은행이 금융혁신 선봉에 서라는 것이 설립 취지인 만큼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은산분리 규제 완화가 조속히 이뤄져 고객 편의성과 혜택을 확대해 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는 지분 58%를 보유한 한국금융지주가 증자를 주도하고 있어 당장 은산분리 규제가 자본확충의 걸림돌은 아니다.

다만,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인 카카오가 책임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카카오뱅크 입장에서도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