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케이뱅크가 문재인 대통령의 인터넷전문은행 은산분리 완화 발언으로 안도의 한숨을 쉬었지만, 아직 후속 유상증자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해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다음 달 열리는 정기국회에서 인터넷전문은행 은산분리 완화 관련 법안이 통과되더라도 당장 KT 주도의 자본확충이 이뤄지긴 어렵기 때문에 원활한 대출 영업을 위해서는 후속 증자를 빠르게 추진해야 하는 상황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지난달 무산된 1천500억 원 규모 유상증자를 재추진하기 위해 주주들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케이뱅크는 지난달 제3자 배정 방식으로 1천500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했지만 보통주 지분율에 영향을 주지 않는 전환주 300억 원만 납입됐다.

현재 금융시장에서는 은산분리 규제를 받지 않는 금융권 주주들이 증자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로 보고 있다. 카카오뱅크처럼 금융주력자 모델로 전환하는 것이다.

케이뱅크의 주주 가운데 금융주력자가 될 수 있는 곳은 우리은행(13.78%)과 DGB캐피탈(3.20%)을 통해 지분을 보유한 DGB금융지주가 꼽힌다.

MBK파트너스 등 사모펀드가 지분 투자에 참여하는 시나리오도 거론되고 있지만 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후속 증자를 추진하기 위해 주주들과 막바지 협의를 하고 있다"며 "안정적인 영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증자 논의를 신속하게 마무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케이뱅크가 후속 증자를 서두르는 이유는 지난달 유치한 300억 원만으로는 앞으로 원활한 대출 영업을 이어가기 어렵기 때문이다.

케이뱅크는 이달 초 대출상품 판매를 재개했지만 한도가 소진될 경우 이번 달에도 대출상품 판매를 중단해야 하는 처지다.

문 대통령의 인터넷전문은행 은산분리 규제 완화 발언으로 내달 열리는 정기국회에서 인터넷전문은행 활성화 법안들이 통과될 가능성이 커졌지만 KT가 주도하는 자본확충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꽤 많은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올해 하반기 인터넷전문은행의 은산분리 완화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더라도 절차상 바로 KT가 추가 자본을 투입하는 것은 어렵다"며 "금융권 주주들을 중심으로 자본확충을 하는 방안이 먼저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